別思美人曲(별사미인곡) 감상 및 분석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03.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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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관
2. 원문과 해석
3. 감상
4. <속미인곡>의 확장과 <사미인곡>의 변형에 따른 관점에서의 감상
5. 사미인계 가사의 ‘연군의식’
6. 결론

본문내용

3. 감상

별사미인곡의 서두는 가사 중의 갑녀(甲女)라 할 수 있는 여인이 “이보소 져각시님 셜운말 그만오.”라고 시작하여 마치 앞에 어떤 하소연을 들은 듯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는 송강의〈속미인곡〉을 연상하고 그렇게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여기에 대하여 가사 가운데 을녀(乙女)라 할 수 있는 여인이 자기의 소회를 풀기 시작한다. 곧, 그는 자기가 광한전 백옥경에서 임을 모시다가 아양을 부려 그것이 재앙이 되어 이렇게 이별하게 되었음을 토로한다. 그리고 스스로 아무런 재주도 없어 임에게 사랑받을 수 없음을 말하고 임에 대한 자기의 사랑이 변할 수 없음을 강조한다.
그러면서 자기가 지은 죄를 스스로 모르니 그것이 더욱 큰 죄라 하며 자기가 지은 죄를 자기도 모르니 다른 사람이 어찌 알겠느냐고 하여 스스로의 허물에 대한 회의를 나타내고 있다. 또 임을 위하여 산호(珊瑚) 재기와 백옥함에 임의 옷을 간수하고 있지만 임에게 가져다 줄 사람이 없으며 혹시 가져간다 하여도 임이 보시기나 할 것인가라고 하여 자포자기하는 심정도 나타내고 있다.
그리하여 이생에서 임을 가까이 못하는 안타까움은 차라리 후생에서 구름이 되어 임에게 덮이고 싶다고 하였다. 그것을 임이 싫다고 하면 다시 바람이 되어 여름 날 임을 부쳐주고 싶다고도 하고, 그것도 싫으면 명월(明月) 혹은 명산대천·노목·지초·오현금·말·새·짐승 등이 되어서라도 임에게 가까이 있고 싶다고 하소연한다.
이에 대하여 갑녀는 을녀가 이렇게 된 것은 팔자며 천명이니 구름이나 바람이 되면 무엇하겠느냐며 차라리 술이나 잔 가득 부어 마시고 한시름 잊으라고 권하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다.
대화체 구성이라는 점에서 별사미인곡은 송강의 속미인곡에 가까우나 내용에 있어서는 사미인곡의 경향이 보인다고 할 수 있겠다. 군주에 대한 원망은 거의 보이지 아니하고 간절한 충성을 읊었다는 점에서 연군가사의 면모가 두드러지며, 유배가사로서도 가사문학사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별사미인곡은 국문학사상 미인곡계 가사 가운데 한 부분을 차지하는 가사로서 의의를 지니며, 당쟁으로 얼룩진 조선조 역사의 반영으로서도 의미를 지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이상보, 『18세기 가사전집』, 민속원. 1991
임기중, 『한국가사문학 주해연구』, 제 8권 pp.167-170, 아세아문화사. 2005
현종호, 『가사집』, pp.82-88, 한국문화사. 1996
장수현, 『사인곡계 가사 연구』, 서울대 대학원. 2001
최규수, 『김춘택의 <별사미인곡>에 수용된 <미인곡>의 어법적 특질과 효과』. 溫知論叢 4, pp.63-88, 溫知學會. 1998
고순희, 『18세기 정치현실과 가사문학 : <別思美人曲>과 <續思美人曲>을 중심으로』, 어문학 제78호, pp.185-210, 한국어문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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