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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크][로크사상][로크의 사상]로크의 생애, 로크의 사상, 로크의 정치사상, 로크의 유아교육사상, 로크의 인간지성론, 로크의 통치론, 로크의 이신론, 로크의 도덕철학, 로크 자유주의적 국가이론, 로크사상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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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2.26
최종 저작일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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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크의 생애, 로크의 사상, 로크의 정치사상, 로크의 유아교육사상, 로크의 인간지성론과 통치론, 로크의 이신론, 로크의 도덕철학, 로크의 자유주의적 국가이론, 로크사상의 영향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로크의 생애
1. 초기생애
2. 말년

Ⅲ. 로크의 사상
1. 인간의 본성
1) 인간의 근본적 특성은 어떤 것인가?
2) 인간본성은 정치체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국가, 정부, 사회의 기원
1) 사회는 어떻게 기원되었는가? 왜 사회는 발전하는가?
2) 정부, 국가는 어떻게 기원되었는가? 왜 그것은 발전하는가?
3. 정치적 의무(책임, 법)
1) 사람들은 왜 정부에 복종 하는가?
2) 사람들은 왜 정부에 복종해야 하는가?
3) 불복종은 정당화 될 수 있을까?
4) 혁명은 정당화될 수 있을까?
4. 권력
1) 어느 개인이나 집단이든지 타인의 행위를 통제, 규제, 지시할수 있는가?
2) 이것이 바람직하다면, 그것은 어떠한 형태이어야 하는가? 그런것은 제한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무제한인가? 누가 어떻게 제한하는가?
5. 사회 또는 정부의 목적
6. 정부의 구조와 성격
1) 어떤것이 정부의 가능한 가장 좋은 형태인가? 왜 그런가?
2) 마찬가지로 좋은 정부에 대한 대안적 형태는 있는가? 그 판단의 기준은 무엇인가? 누가 그것을 결정하는가?
7. 자유(권리-본질적·절차적인 권리)
1) 사람들은 정부로부터 어떤 방식으로 자유로운가?
2) 그들은 저부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는가?
3) 어떤 종류의 자유가 가능하고 또한 바람직하다면, 그 자유는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그것들은 제한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무제한적이어야 하는가? 누가 그러한 제한을 설정하는가?

Ⅳ. 로크의 정치사상
1. 영국의 시민혁명과 로크
2. 로크의 사회계약론
1) 주요 개념
2) 사회계약
3) 로크의 주권론
3. 평가

Ⅴ. 로크의 유아교육 사상
1. 로크의 유아 교육 사상
2. 유아교육 내용
1) 신체 교육
2) 덕육
3) 지육
3. 유아 교육 방법론
4. 유아 교육 환경과 교육자

Ⅵ. 로크의 인간지성론과 통치론
1. 인간지성론
2. 통치론

Ⅶ. 로크의 이신론

Ⅷ. 로크의 도덕철학

Ⅸ. 로크의 자유주의적 국가이론
1. 국가의 기원
1) 자연상태의 불안정성
2) 정치사회의 성립 : 동의와 계약
2. 국가의 목적과 성격
1) 국가 수립의 목적
2) 법에 의한 통치

Ⅹ. 로크사상의 영향
1. 로크에서 칸트로
2. 미·불혁명과 로크의 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로크(J. Locke)는 정치사상과 철학의 영역에서 매우 뚜렷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흔히 자유주의 정치사상의 비조로 일컬어지며 철학에서는 데카르트(Descartes)와 함께 근대 인식론의 기초를 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 로크의 사상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며 전체적으로 보아 양면성을 띠고 있다. 우선, 로크의 대표적인 전기를 쓴 크랜스톤(M. Cranston)은 로크 사상의 특징을 ꡐ현세적이고 경험적이며 사무적ꡑ이라고 평한다(D. Thomson ed 1990:100). 이는 그의 사상을 종교적이고 내세 중심적인 중세적 사고와 대비시킴으로써 그의 근대성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이와 유사한 방식의 평가는, 예컨대 ꡐ인간중심적 사고ꡑ(이극찬, 1990:19)나 ꡐ유용성과 흥미의 중시ꡑ(R.A. Farrell, 1986:125)라는 표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로크 사상의 어떤 측면을 부각시키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반면, 로크의 사상은 이 같은 근대성과는 반대의 시각에서 이해되기도 한다. 실제로 그의 사상은 18세기 계몽주의에서 볼 수 있는 반종교적이고 이성 만능주의적인 요소를 갖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독실한 기독교도이자 신학자로서 이성보다는 신의 계시와 성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히 그의 정치사상은 다음 절에서 보게 될 자연법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그에 의하면 자연법이란 곧 신의 의지로서 모든 인간이 어떤 상황(자연 상태이든 정치사회이든)에서도 따라야 할 규범이며, 인간의 합의나 유용성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따라서 그는 키케로(M.T. Cicero)에서 아퀴나스(T. Aquinas)에 이르는 ꡐ전통적인 자연법 개념의 파괴자가 아니라 오히려 최후의 옹호자ꡑ로 분류된다(J.O. Hancey, 1976:448). 로크의 사상이 이처럼 근대적 특성을 보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중세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는 것은 그의 사상이 전환기적 특질을 가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사실, 그의 사상 속에는 얼핏 서로 모순되는 듯한 요소들이 혼재하고 있다. 예컨대, 그는 본유관념을 부정하고 경험을 강조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신의 의지(인간은 이성을 통해 이를 알 수 있다)를 강조하는가 하면, 인간을 외적 자극에 따라 움직이는 단순한 기계가

참고 자료

1. 김규성, 존 록크의 교육사상을 이해한다, 학문사, 1993
2. 리헤드 브리이언, 서양정치사상, 문학과 지성사, 1994
3. 맥퍼슨, 소유적 개인주의의 정치이론, 인간사랑, 1991
4. 사무엘 E·스텀프 저, 이광래 역, 서양철학사, 종로서적, 1998
5. 임채식·장진영 역, 존 로크의 미래를 위한 자녀교육, 서원, 1993
6. D,Thomson 외 저, 김종술 역, 서양 근대정치 사상, 서광사
7. Locke John 저, 송규범 역, John Locke의 정치사상, 서울대학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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