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빈스키
- 최초 등록일
- 2009.02.11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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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트라빈스키
목차
불새
봄의 제전
신고전주의
스트라빈스키의 풀치넬라
음악과 무용, 무대장치의 조화
본문내용
불새
1910년 파리 오페라좌에서 초연된 《불새》는 대성공하여 그 명성이 파리음악계를 흔들어 놓았고, 드뷔시, 라벨, 사티, 팔랴 등의 작곡가와 교류하면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공연이 끝난 후 발레뤼스의 매니져인 디아길레프는 한 신사를 부축하고 올라와 스트라빈스키에게 클로드 드뷔시라고 소개했다. 이렇게 해서 시작된 그들의 우정은 드뷔시가 사망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당시 아직 무명이었던 스트라빈스키는 이 발레음악으로 일약 온 유럽의 주목을 받는 존재가 되었고, 특히 그 색채적인 관현악법과 리듬의 다양함이 20세기의 음악에 끼친 영향은 크다.
스트라빈스키가 당시의 프랑스의 현대음악, 특히 드뷔시(Claude Debussy, 1862-1918)로부터도 큰 영향을 받았으리라는 학설이 제기되고 있다. 드러스킨이 연구한 바에 따르면 실제로 스트라빈스키는 드뷔시의 음악에서 커다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스트라빈스키는 그의 회고록에서 비록 그가 드뷔시의 인간성이나 음악적인 재능의 위대함은 인정하지만 자신의 음악에서의 드뷔시의 영향은 부정하고 있다.
"불새"에서 스승인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왜냐면 이 기간은 그의 성장기나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러시아의 동화작가 아파나시예프의 동화를 제재로 하여 1910년에 쓰여졌으며, 같은 해 6월 G.피에르네 지휘, M.M.포킨의 안무(按舞)로 파리오페라극장에서 발레뤼스에 의해 초연되었다. 이야기는 사냥을 나간 이반 왕자가 길을 잃고 마왕 카스체이가 사는 고성(古城)에 들어갔다가 불새의 도움으로 마왕을 죽이고 카스체이의 포로가 되어 있던 아름다운 왕녀를 구출하여 아내로 맞이한다는 줄거리로 되었다.
스트라빈스키: 발레음악 "불새"
[제1장]
생물들이 동료를 부르는 듯한 소리, 메아리소리, 그리고 먼 곳에서의 천둥소리가 계속 울려퍼지는 가운데 춤추듯 날아오르는 새소리가 들린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