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A+] 포스트모더니즘과 죽음을 통한 김영하 소설『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작가분석 및 작품분석

태하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2.10
최종 저작일
2009.02
2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과 죽음을 통한 김영하 소설『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작가분석 및 작품분석
동일제목으로 피피티도 있어요 ^ ^

목차

Ⅰ. 작가 및 작품분석
ⅰ. 소설가 김영하 연보
1. 등단 이전
2. 등단 이후
ⅱ. 김영하 소설의 특징
1. 독특한 소재
2. 도시적이고 감각적인 문체
ⅲ.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인물과 내용
1. 작중 인물 분석
2.『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의 내용

Ⅱ. 포스트모더니즘을 통한 비평


III. 죽음을 통한 작품 해석
i. 들어가기
ii. 어째서 자살안내인은 자살하지 않는가?
iii. 욕망의 탈출구로서의 죽음
iv.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Ⅳ. 토론 주제
I. 현대인의 욕망
ii. 현대 사회의 자살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김영하 소설의 특징
1. 독특한 소재
김영하는 한국 문단 역사상 처음으로 귀고리를 달고 문학상 시상대에 오른 남자로 알려져 있으며 신세대의 도시적 감수성을 냉정한 시선, 메마른 목소리로 그려낸다는 평을 듣는다. 문단에서도 알아주는 속필로, 하룻밤에 단편 한 편을 써내기도 한다. 김영하의 소설은 작가의 성향처럼 주로 독특한 소재를 위주로 한다.

“소설로 써야 하는 것들이 어느 정도 문학판 안에서 합의되어 있었던 것 같아요. 문학이 좋아하는 주제가 있죠. 가령 ‘가족’이라든지 ‘민족’, ‘연애’랄지 혹은 ‘운명의 행방’ 이런 것들……. 그런데 어쨌든 남이 쓰지 않는 소재를 쓰기로 했어요. 그리고 내가 잘 알고 있고 내 삶과 가까이 있는 것들을 쓰기로 했습니다. 꺼려지기 쉬운 소재들도 일단 써놓고 보자는 식으로, 써서 끝을 맺었죠. 그러다 보니까 ‘기발한’ 소설들이 쌓이게 되었던 것 같아요.”

이처럼 김영하는 문학에서 주류라고 할 수 있는 평범한 소재들에게서 벗어난다. 그의 소설 『검은 꽃』이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에서는 망각, 소외, 죽음을 그 소재로 하였고 『은하철도 999』와 같은 작품에서는 인간 혐오증을 그 주제로 다루는 등 전반적으로 그 당시 평범한 한국 문학계의 풍토와는 거리가 있다고 볼 수 있는 상업성, 저속함, 무절제한 섹스, 폭력성 같은 소재로 작품을 구성하였다.

2. 도시적이고 감각적인 문체
김영하는 독특한 소재를 자신의 도시적이고 현대적이며 감각적인 문체로 다루어낸다.

그릇이 덜컥거렸고 그 울림이 다른 여러 집의 그릇을 다시 건드렸고 애완견들이 짖었을 것이고 그 소리에 놀란 갓난아기들이 울었을 것이고 그 때문에 아이엄마들이 짜증을 부렸을 것이고 그녀들의 불편한 심기가 전화선을 타고 남편들의 직장으로 날아갔고 그 중 어느 남편과 함께 일하고 있는 당신 여자의 신경까지 건드렸을 것이다.

그릇의 덜컥거림과 당신의 여자의 결별 통보를 김영하는 이런 식으로 유추해 낸다. 독자는 그의 글을 읽으면서 한편의 그림을 머릿속에 그리듯이 내용 구성을 따라가게 되고 더욱 쉽게 작품에 집중 할 수 있게 한다.

참고 자료

게르트 미슐러, 『자살의 문화사』, 유혜자역, 시공사, 2002
권택영,『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0
김미란,「김영하『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의 포스트모더니티」,『한국어문교육 제14집』
김욱동,『포스트모더니즘: 문학·예술·문화』, 민음사, 개정판 2004
나병철,『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 1998
최윤,「제1회 문학동네 신인작가상 본심 심사평」, 김영하,『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문학동네, 1판 1996
강문경, 『1990년대 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양상 연구』, 한국 교원대 대학원, 2007
태하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독후감 3페이지
    ’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는 제 1회 문학동네 작가상을 수상한 ... 작품이다. 김영하의 등단작인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는 ... 도시적 감수성과 세기말 퇴폐미의 만남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 파워포인트파일 [현대문학A+] 포스트모더니즘과 죽음을 통한 김영하 소설『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작가분석 및 작품분석 51페이지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목차 작가 및 작품분석 포스트모더니즘 ... 박물관 포스트모더니즘과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경계 허물기 ... 명상'으로 [리뷰]를 통해 등단 1996. 8.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 한글파일 문학개론 ) 소설 한 편을 예를 들어 소설의 기법으로서 허구 서사, 인물·성격, 이야기·플롯의 개념, 특성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7페이지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검은 꽃’,‘오빠가 돌아왔다.’,‘보물 ... 문학개론 문학개론 소설 한 편을 예를 들어 소설의 기법으로서 허구 서사 ... 선’,‘살인자의 기억법’ 등의 소설을 차례로 발표하며 ‘문학동네’ 신
  • 워드파일 김영하 나는 아름답다 A+ 독후감 7페이지
    . 김영하는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엘리베이터에 낀 그 ... 냉정한 시선과 메마른 감성으로 그려낸다는 평과 함께 이상문학상, 현대 ... 관계를 맺는다. 후에 한국에 돌아온 뒤 몇 개월 뒤 그녀에게 연락이
  • 한글파일 문학과 문화컨텐츠 관련 글쓰기 ) 문학의 영화화의 두 가지 프레임 OSMU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6페이지
    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작가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 확장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스토리텔링’을 의미하며, 한국 ... 있다는 점 역시 이를 뒷받침한다. 소위 IT 강국이라 불리는 우리나라
  • 한글파일 [작가론]김영하(리얼리즘문학) 16페이지
    . 본론 1. 초기 문학적 성격-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와 ... 파괴할 권리가 있 다.』와 『호출』을 중심으로 1) 인물 분석 2) 기법 ...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 한글파일 옥수수와 나 시나리오로 각색하기(시놉시스) 7페이지
    로 제 1회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 , 황순원 문학상(2004 제4회), 만해문학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현재 한국 ... . 1996년 자살청부업자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소설문학에 판타지 양식을 도입한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현대문학A+] 포스트모더니즘과 죽음을 통한  김영하 소설『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작가분석 및 작품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