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에 대한 독후감(A+서평)
- 최초 등록일
- 2009.02.08
- 최종 저작일
- 2009.0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에 대해 쓴 독후감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유토피아’의 내용요약 및 분석
Ⅲ. ‘유토피아’에 대한 나의 서평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사회가 혼란스러운 지금과 마찬가지로 토머스 모어가 살았던 그 당시에도 큰 혼란이 있었다. 양이 사람을 잡아먹는다는 말이 유행하던 시점이었다. 땅을 가진 귀족들이 농사를 짓는 것보다는 양을 방목하는 것이 더 큰 수익을 보장해준다는 말을 듣고 농민들을 자신들의 영지에서 쫒아내기 시작하면서 사회는 큰 혼란을 맞게 되었다. 바로 그 때 지금의 판타지 소설과 비슷한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가 이상사회의 한 방면을 제시하였을 것이다.
이 `유토피아` 는 16세기 유럽의 타락한 정치, 종교, 사상 등의 모순을 풍자한다. 그 당시 16세기의 유럽은 중세가 끝나가면서, 종교개혁과 인클로져 운동 등 수많은 변화로 사회 모순들이 극심해지는 시기이다. 왕과 귀족은 재산축적에 여념이 없고, 사상가들은 탁상공론에 빠져있다. 노동자들은 굶어죽거나 범죄를 저지르고 결국 사형을 당한다. 그리고 타종교에 대한 탄압도 심하다. 그런 시기에 토마스 모어는 그 모순들이 하나하나씩 해결된 유토피아를 제시한다.
Ⅱ. ‘유토피아’의 내용요약 및 분석
이 책은 크게 2부분으로 <제 1권>과 <제 2권>으로 이루어져있다.
<제 1권> 에서는 주로 영국의 사절단의 한 사람으로 나오는 `토마스 모어`와 유토피아에 5년간 살다온 철학자 겸 탐험가 `라파엘 히드로다에우스`가 중심인물이 되어 라파엘은 당시 영국의 정치 및 제도의 모순에 대해서 비판하고 모어는 그에 대해 옹호하기도 하고 반론하기도 하며 당시 영국의 문제점을 꼬집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