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화학과 분석화학 실험] Preparing Standard Acid and Base 표준 산과 염기의 제조

*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2.01
최종 저작일
2008.11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Purpose
농도(concentration)를 정확히 아는 HCl 수용액 (HCl표준용액)과 NaOH 수용액 (NaOH표준용액)을 제조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Equipment needed
50wt% NaOH수용액, 프탈산수소칼륨, 플라스크, 비커, 페놀프탈레인 지시약, 뷰렛, 37wt% HCl, 증류수, Na2CO3, 브로모클레졸 그린 지시약
Introduction
표준용액 : 용량분석에서 사용하는 정확한 농도의 용액
1차 표준용액 : 순수한 표준물질로 조제한 용액
2차 표준용액 : 시약이 불순물을 포함하거나 결정수의 함량이 변한 경우,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 하거나 이산화탄소에 의해 변질되는 경우에 1차 표준용액으로 농도를 결정한 용액
당량점(equivalence point) : 적정 중 적정 시약의 양이 분석물질과 화학량론적 반응을 하는데 정확히 충분한 점, 적정에서 얻고자하는 이상적인 값이며, 실제로 측정하는 것은 종말점이다.

...생략

목차

Preparing Standard Acid and Base
Purpose
Introduction
Procedure
* 실험 전 만들어야할 시약
Data Analysis & Calculations
Discussion

본문내용

Procedure
1. NaOH 표준용액
① 50wt% NaOH수용액을 미리 만들어 방치해둔다. 이 용액은 밀폐된 폴리에틸렌병에 보관한다. 밀도는 1.50g/㎖에 가깝다.
② 일차 표준급의 프탈산수소칼륨을 110도씨에서 1시간동안 말려서 건조용기에 보관한다.
③ 물 1L를 5분간 끓여 CO2를 쫒아낸다. 그 물을 폴리에틸렌 병에 붓고 가능한 한 언제나 뚜껑을 꼭 닫아둔다.
④ 약 0.1M NaOH 1L를 만드는데 필요한 50wt% NaOH의 부피를 계산하고, 그 만큼을 눈금실린더로 물이 든 병에 옮기고, 잘 섞어 실온까지 식도록 방치한다.
⑤ 네 개 의 프탈산수소칼륨 고체 시료를 달아서 125㎖ 플라스크에 약 25㎖의 증류수로 각각 녹인다. 각 시료는 약 25㎖의 0.1M NaOH와 반응하는데 충분한 양의 고체가 들어 있도록 한다.
⑥ 각각에 페놀프탈레인 지시약 세 방울을 가하고, 대략의 종말점을 찾기 위해 그 중 하나를 재빠르게 적정한다. CO2가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뷰렛을 느슨하게 뚜껑을 씌운다.
⑦ 나머지 시료를 적정하는 데 필요한 NaOH의 부피를 계산하고, 그들을 조심스럽게 적정한다. 각 적정 중에 플라스크를 주기적으로 기울이고 흔들어서 벽에 있는 액체를 벌크 용액으로 씻어 내린다. 종말점에 아주 가까우면 한번에 한 방울 이하로 떨어뜨린다. 이를 위해서 뷰렛 끝에 한 방울보다 적은 양이 매달리게 한 다음, 플라스크의 안쪽 벽에 대서 조심스럽게 기울여 벌크 용액으로 씻어 내리고, 용액을 흔들어 준다. 종말점은 연한분홍색이 처음으로 15초간 지속되는 때이다.
⑧ 평균 몰농도, 표준편차, 상대표준편차를 계산한다. (0.2%이내)
2. HCl표준용액
① 약 0.1M HCl을 만드는데 증류수 1L에 가해야 할 진한 염산 (약 37wt%)의 부피를 구하고, 그 용액을 만든다.
② 일차 표준급의 Na2CO3을 110도씨에서 한 시간동안 말리고 건조용기에서 식힌다.
③ 약 25㎖의 0.1M HCl과 반응하기에 충분한 탄산나트륨이 포함된 네 개의 시료를 달아서 125㎖플라스크에 각각 넣는다.
④ 적정할 준비가 되면 약 25㎖의 증류수로 녹인다.
⑤ 각각에 브로모크레졸 초록 지시약 세 방울을 가하고, 대략의 종말점을 찾기 위해 그 중 한 개를 초록색이 얻어질 때까지 재빠르게 적정한다.
⑥ 파란색에서 초록색으로 막 변할 때까지 조심스럽게 각 시료를 적정한 다음, 용액을 끓여 CO2를 날려 보낸다. 용액은 파란색으로 되돌아와야 한다.
⑦ 용액이 초록색으로 다시 변할 때까지 뷰렛으로부터 염산을 조심스럽게 가한다.
⑧ Na2CO3을 적정한 부피에서 바탕 적정값을 뺀다. 평균 몰농도, 표준편차, 상대표준편차를 계산한다.

참고 자료

Gibert W. Castellan, PHYSICAL CHEMISTRY, Third edition, University of Maryland.
Rovert H. Perry, Perry;s Chemical Engineer`s Hand book, 6th edition, Mc Graw-Hill, singapore, 1985
*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화학과 분석화학 실험] Preparing Standard Acid and Base 표준 산과 염기의 제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