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평]비정성시(非情城市)를 보고
- 최초 등록일
- 2009.01.25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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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비정성시(非情城市)를 보고 쓴 감상문입니다.
열심히 작성했구요.,교수님께 좋은 평가 받았습니다.
많음 참고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 非情城市 감독 후 샤오시엔
◎ 非情城市 속에 등장하는 대만의 역사적 배경
◎ 非情城市의 대만인들
◎국민당과 대만인들의 충돌
◎ 非情城市의 줄거리
◎ 非情城市를 보고 마지막으로...
본문내용
◎ 非情城市 감독 후 샤오시엔
80년대 대만 신랑차오의 일원으로 등장한 후 샤오시엔은 대만 근• 현대사의 경험으로부터 세 개의 중국을 탐구해 가는 대표적인 작가로 인식되고 있다. 후 샤오시엔의 영화들은 ‘사유하는 롱 테이크’로서 자신의 성장 배경이 된 대만이라는 나라를 통해 역사를 바라보고 있다. 非情城市에서는 대만의 근• 현대사와 조우하면서 절정과 전환을 이룬다. 식민통치에서 벗어나 공산당과 장개석 정부 사이에서 겪게 되는 대만사회의 일대 혼란의 시기의 가족사를 그린 작품을 통해서 그 해 베니스 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하게 된다.
후 샤오시엔은 대만의 역사와 중국인의 정서를 가장 잘 묘사하는 젊은 거장으로 평가받고 있는 대만의 대표적인 영화감독이다. 군대에 가기 위해 도시로 올라온 청년들의 갈등을 그린 데뷔작 ‘펭쿠이에서 온 소년’이 낭트 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차지하며 화려하게 등장한 후 샤오시엔은 이듬해 두 어린 남매의 성장 과정을 그린 영화 ‘동동의 여름방학’으로 낭트 영화제를 2연패한다.
후 샤오시엔의 영화는 흔히 영화 예술의 한 예로 열거되는 사실주의(realism)계열에 있다. 사실주의영화의 특징은 표현의 사실성을 띤다는 측면에서 수용자의 해독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잡음이 생략된다. 즉, 현실세계를 재현함에 있어 수용자에게 현실을 있는 그대로 알리고자 하는 목적이 있는 것이다.
◎ 非情城市 속에 등장하는 대만의 역사적 배경
非情城市는 해방 이후 대만의 2• 28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2• 28사건에 뒤이어 대만에서는 총체적 부패로 국민들의 자발적 권위를 확보하지 못하고 패하여 쫓겨 온 국민당 정권의 대만 입성이 이루어 졌다. 1945년부터 1949년 까지 일본에서 국민당 통치로 전환되는 불안한 시기에 확장된 가족의 경험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와 동시에 국가 전체를 요동치게 한 역사적 체험과 정체성의 탐구, 현대 대만 사회의 역동성 및 국민당 정부와 국민의 갈등, 본토인들과 대만인들의 갈등, 다시 말하면 대륙과 대만 사이의 계속된 역사적 긴장감을 다루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