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양사, 서양역사학 공부하시는 분들께.
목차
I. 들어가며: ‘새로운 세계사’의 등장배경
1. 비판제기: ‘기존 세계사’의 문제점에 대한 각성
2. 담론확대: `기존 세계사`의 비판에 대한 고민
II. 본 론: `새로운 세계사`에 대하여
1. 정의- ‘지구 인류 공동체의 상호관련성의 이야기’
2. 주요인물
3. 연구방법 및 연구 대상
4. ‘새로운 세계사’의 특징
III. 맺으며: `새로운 세계사`의 과제와 전망
1. ‘새로운 세계사’ 문제점
2. ‘새로운 세계사’의 과제
3. ‘새로운 세계사’의 전망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새로운 세계사’의 등장배경
1. 비판제기: ‘기존 세계사’의 문제점에 대한 각성
1) 실증사관의 문제: “정치사, 민족사, 엘리트 중심의 이분법적 역사 서술”
2) 유물사관의 문제: 거대 담론적 역사발전 패턴이 서양이 만든 형태로만 가능?
3) 문명사관의 문제: 유럽을 발전단계의 최고인 ‘문명’ 단계로 규정⟶ 타 지역은 ‘야만적인 단계’에 위치
2. 담론확대: `기존 세계사`의 비판에 대한 고민
1) 해체론: 푸코, 데리다, 라캉 / 뤼시앵 보이아
역사학에 있었던 전제화나 체계화를 거부
헤겔식의 논리나 맑스주의, 계몽주의, 자본주의와 같은 거대 담론을 부정
2) 비유럽중심론: 호지슨, 폰타나, 버넬, 프랑크 (사이드, 바바, 파농, 스피박 등의 탈식민주의 영향 有)
호지슨: 아프로-유라시아 전체를 세계사의 무대로 설정, 전 지구를 포괄하는 세계사 구상
조셉 폰타나: 유럽 ‘문명’의 기원을 근동으로부터 끌어옴⟶ ‘그리스문화는 동부지중해 문명’
마틴 버넬:『블랙 아테나』(1987), ‘고대 그리스에 대한 역사적 개념은 창안된 것’
프랑크:『리오리엔트: 아시아시대의 지구경제』(1998) ‘세계경제의 중심은 동양, 유럽은 변경’
3) 세계체제론: 월러스틴, 세계체제 내에 핵심부(Core), 주변부를 설정 ⟵ ‘유럽중심주의 탈피 실패’
II. 본 론: `새로운 세계사`에 대하여
1. 정의- ‘지구 인류 공동체의 상호관련성의 이야기’
1) 세계의 역사들을 통합, 재구성 → 전문분야사+ 특수사+ 포스트모던 시대의 `보편사`
2) 중심과 주변의 구분 및 차별에 도전하는 성향을 지니는 역사
2. 주요인물
1) 창안자들: 맥닐, 스타브리아노스 → 세계사학회 창설, ‘세계사학회(World History Association)’
2) ‘새로운 세계사’를 추구하는 학자들 : 필립 커틴, 클라이브 폰팅, 케네스 포메란츠 등
참고 자료
논문
유재건, 「세계사 다시 읽기와 유럽 중심주의-A.G.프랑크의 <리오리엔트>를 중심으로」, 창비 겨울호, 2003
강정인, 「서구중심주의의 세계사적 전개과정」, 계간 사상 가을호, 2003,
강선주, 「참여와 상호작용의 세계사: 세계사 내용 구성 방안」, 역사교육 92호, 2003
조지형, 「지구사란 무엇인가」, 서양사론 92호, 2007
조지형, 「새로운 세계사와 지구사- 포스트모던 시대의 성찰적 역사」, 역사학보 제173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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