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암 송시열 선생
- 최초 등록일
- 2009.01.21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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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암 송시열에 대한 고찰... 생애부터 정책..평가..(질문 첨가....)
목차
Ⅰ. 당시의 시대상황
Ⅱ. 송시열의 생애
1) 인조반정과 북벌론
Ⅲ. 송시열의 사상
1) 송시열의 학풍
2) 철학사상- 직(直)의 원리, 성리학적 특징
3) 사회 경제사상
Ⅳ. 평가
Ⅴ. Q&A
본문내용
우리 역사상 가장 논란의 대상이 되는 인물 중 한 사람이 바로 우암 송시열이다. 송시열은 조선시대 학자이자 정치가이다. 하지만 그는 긍정과 부정을 오가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것은 당시 치열했던 당쟁과 논란의 시대를 대변해주기도 한다. 송시열은 『조선왕조실록』에 3000번 이상 언급된 이름의 횟수만큼 많은 논쟁에 중심에 서 있었던 인물이다. 83세의 노인을 죽이고서야 만족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서인의 당수로서 정권을 이끌어간 그에게 당은 어떤 의미였을까? “의리의 송시열”이라 부를 만큼 그는 당과 학문의 계통을 중요시 했던 인물이었다. 사후에 공자, 맹자(孟子), 주자(朱子)처럼 송자(宋子)라 불릴 정도로 그의 영향력은 후대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의 반대파인 노론은 상반된 견해를 보인다. 저주의 대상이었고, 증오와 비열의 인물로서 평가된다. 그러면 왜 이런 상반된 평가가 나오게 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은 당시의 당파 싸움 뿐 아니라 현재의 당파간의 분쟁을 꼬집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이와 반대로 그가 실행하고자 했던 사회경제사상적인 측면은 개혁적인 성향을 보인다. 대내적으로는 예치를 강조하고 무너진 사회질서를 회복하고 사회의 정의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그는 민생안정과 국력회복을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시행하였다. 송시열의 사회경제사상은 부각되지는 못했지만, 율곡이 제시했던 조선성리학에 입각한 이상사회를 이루기 위하여 본질적으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한 것을 추구하는 사회경제정책을 주장하고 추진했던 것이다. 이런 개혁적인 성향은 정치적 보수주의를 추구하는 것과 다른 양상이지만 사회경제정책도 정치적 목적을 이룩하기 위해 시행했다는 점에서 논란의 여지가 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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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비의 배반, 박성순 지음, 2004, 고즈윈
조선시대 당쟁사, 이성무 지음, 2007, 아름다운날
<논문>
17세기 사상계의 동향과 우암의 사상. 정옥자. 서울대학교
우암 송시열과 화양동. 성재현. 국립청주박물관
우암 송시열의 생애와 사상. 지두환. 국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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