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좀 꺼 주세요 를 통하여 알아보는 연극의 매력
- 최초 등록일
- 2009.01.17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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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래된 작품이지만 불 좀 꺼 주세요라는 연극을 통하여 연극의 매력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참고문헌
이만희, 「이만희 희곡집(1)」, 서울 : 월인, 1988.
정문영, 「현대비평이론과 연극 : 정신분석, 페미니즘, 현대연극」, 서울 : 동인, 2005.
Styan, J. L., 장혜진 역,「연극의 경험」, 서울 : 소명출판, 2002.
Willson, Glenn D., 김문환 역,「공연예술 심리학」, 서울 : 연극과 인간, 2000.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연극이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유 - ‘제약’
2. 연극 『불 좀 꺼주세요』를 선택한 이유
3. 『불 좀 꺼주세요』에서 나타난 ‘제약’과 상상력
4. 『불 좀 꺼주세요』에서 나타난 연극장치
Ⅲ 결론
Ⅳ 시놉시스
본문내용
Ⅰ서론
배우가 연희 장소에서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관객 앞에서 몸짓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 우리는 이것을 ‘연극’이라고 한다. 연극의 시작은 7,8C 고대 그리스시대의 디오니소스 제전으로 여겨진다. 디오니소스 신의 축전을 기념하기 위해 원형 무대 위에서 코러스와 인물이 등장하여 신화와 전설을 소재로 춤과 음악을 곁들인 연극 공연을 하였는데, 이것이 연극의 기원이다. 이를 시작으로 연극은 역사 속에서 인류와 함께했다.
영화와 TV의 등장으로 연극의 인기가 점차 하향세를 걷기 시작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도 대학로에는 수많은 연극 공연이 상영되고 있으며 연극이 영화에 비해 비상업적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연극에 뛰어들고 있다. 연극은 배우의 예술이기 때문에 매일 죽어서 다시 살아나는 일회성을 가진다. 따라서 연극의 생명은 언제나 새롭다는 것에 있고 공연이 아무리 되풀이 되도 동일한 것이 있을 수 없다. 바로 여기에서 배우와 관객의 살아있는 관계가 성립하게 되는데, 이로써 연극이 주는 감동-아무리 판에 박힌 것이라고 하더라도-은 직접적인 것이 되며 무대와 객석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날이 새롭게 창조되고 재해석 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로 보아 연극에는 다른 매체에서 느낄 수 없는 색다른 매력이 있을 것임을 생각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우리는 본 수업과 관련하여 연극의 색다른 매력으로 상상력을 지목하고자 한다. 우선 연극이 어떻게 상상력을 자극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구체적인 연극 『불 좀 꺼주세요』의 분석과 여기에서 나타난 연극 장치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연극이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유 - ‘제약’
연극은 다른 매체에 비해 시공간의 제약을 받는다. 연극과 더불어 극장 예술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영화와 비교해 보자면 영화 속 이야기가 허구라 할지라도, 이야기가 전개되는 공간만큼은 실재의 공간인 경우가 많다. 프레임 속에 담겨지는 공간은 종종 세계를 넘나들고, 때로 우주까지 뻗혀있다. 그 뿐만이 아니다. 컴퓨터 그래픽 효과의 발달은 존재하지 않는 공간을 창조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미 영화의 공간은 3차원을 넘어섰다. 이처럼 영화는 실재의 공간을 구현해 내는 것뿐만 아니라 존재하지도 않는 공간을 실재처럼 보이게 만든다.
참고 자료
연극 - 불 좀 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