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을 찬 유학자, 남명 조식

*철*
최초 등록일
2009.01.08
최종 저작일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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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문방송학 - 커뮤니케이션사상사
칼을 찬 유학자, 남명 조식선생에 대한 리포트.
동양사상 - 한국 유학사상에서 퇴계이황과 라이벌을 이루었던 남명조식 선생에 대해..
논문형식을 표방한 학기말 레포트 자료임.
A+를 받았던 바로 그 자료!!

목차

1.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2. 본 론
1) 남명조식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생애
(2) 시대적 배경

2) 남명조식의 학문적 배경과 사상
(1) 학문적 배경
(2) 사상
①경(敬).의(義)사상
②민본사상

3) 남명조식의 언론활동
(1) 조선시대 제도언론과 상소
(2) 남명 조식의 언론활동의 내용과 특성
①상소
②제야언론
③의병활동
(3) 남명 조식의 언론활동(상소)의 커뮤니케이션적 특성과 기능

4) 퇴계이황과 남명조식과의 비교
(1) 교육
(2) 정치
(3) 기타

3. 결 론
1) 남명조식의 언론활동의 현대적 의의
2) 토 론
3) 저 서
4) 활동일지
5) 소 감 문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1) 연구목적
오늘날의 언론은 시대가 요구하는 올바른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우리가 어제의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언론문화 현상을 하나의 역사과정으로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 발전이 언론의 올바른 역할과 정체성 확립에서 비롯된다는 시각에서 출발한다. 그 당시 언론제도나 활동은 오늘날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른 형태를 나타내고 있지만, 주어진 역할은 거의 비슷했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조선조를 통해서 정치와 사회개혁의 수단으로 활용된 상소 등의 제도적 언론활동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조선시대의 선비들은 성리학을 바탕으로 인격적 완성을 도모하였으며, 특히 왕권 유지의 중심 엘리트로 새로운 사회체계를 형성했다. 여기에서 성리학은 인재를 양성시키고 그들의 사상과 가치 지향적 신념체계의 기능을 담당 하였으며, 왕권에 정당성과 명분을 부여함으로써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고, 더 나아가 포괄적인 통치 이데올로기의 기능을 담당 하였다. 선비정신은 그들의 자기극복과 자기창조를 통해서 그 사회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역사를 정의롭게 이끌어 갔다.
이제 우리가 밝혀내야 할 내용은 시대적인 변화의 다양성을 넘어서 그들이 형성했던 조선시대의 의리와 이념의 보편성과 연속성을 찾아내는 일이다. 조선의 선비들은 주로 제도적인 언론활동을 바탕으로 한 정치를 통해 유교적 이상국가인 대동사회를 구현하려고 했다. 따라서 조선시대의 문화나 선비들의 사상 속에는 분명 커뮤니케이션적 현상이 존재하고 있으며, 또한 오늘날 새로운 환경의 변화 속에서 선비정신은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시대의 언론문화를 비롯한 선비들의 언론 활동에 대한 커뮤니케이션학적 연구는 다른 분야에 비해 연구의 양이세도 미흡하고 내용면에서도 중요하게 취급되지 않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경의지학(敬義之學)을 바탕으로 철저한 선비정신을 유감없이 실천했던 남명조식을 중신으로 그의 상소라는 언론활동을 통해 오늘날 우리 언론인의 자세와 언론개혁의 당위성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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