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떡쌈시대`의 프랜차이즈 마케팅 성공전략 분석 리포트

*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1.02
최종 저작일
2008.12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마케팅 수업에서 A+ 나온 프랜차이즈 업체 "떡쌈시대"의 성공전략에 대한 분석 리포트입니다!!!

목차

[떡쌈시대의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분석]

I. 주제선정
1. 국내 돈육외식 시장현황
2. 돈육 외식업체 현황
3. 현재 돈육 외식업계 트렌드
4. 고깃집 브랜드 인지도
5. 떡쌈시대 성공 스토리

II. 환경 / 상황 분석
1. SWOT 분석
2. 경쟁자 분석
3. 업체 사장님과의 인터뷰

III. 성공전략 분석
1. 아이템 / 메뉴 전략
2. 마케팅 전략
3. 가맹점 관리 전략

IV. 결 론 (떡쌈시대 성공요인 종합분석)
1. 아이템 / 메뉴 전략
2. 마케팅 전략
3. 가맹점 관리 전략

V. 제 안
1. 샐러드
2. 광고
3. 잘라진 고기
4. 입소문 관리
5. 타겟층 확대

본문내용

떡쌈시대의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분석
I. 주제선정
1. 국내 돈육외식 시장현황
농협중앙회의 지난해 `돼지고기 소비 실태조사`에 따르면 외식 시, 돼지고기를 먹는 비중이 59.9%나 되며, 가장 선호하는 부위는 삼겹살인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일본이나 서양에서는 안심, 등심, 뒷다리 등을 즐겨먹는데 반해 우리나라에서는 지방 함량이 비교적 많은 삼겹살, 목심 등을 선호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소비자들의 식생활 패턴에서 건강, 즐거움, 편리를 복합적으로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신속성, 간편성을 비롯해 맛과 건강을 모두 만족시키는 개념의 대안 식품, 기존 상식을 깬 독창적 품질과 즐거움이 가미된 편리성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식생활 경향은 외식 시 식육을 찾는 패턴에도 변화를 가져왔다는 설명인데 즉, 웰빙에 대한 관심 증대는 식재로의 건강과 식품 가공 과정에 대한 중요도에 보다 비중을 두게 됬고 외식시장도 이러한 변화에 맞춰 더욱 다양한 종류의 육류를 선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돈육의 경우는 소비자들의 입맛이 고급화됨에 따라 냉장육, 유기농육, 고급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고단백 저칼로리 육류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연구팀은 진단했다.

2. 돈육 외식업체 현황
국내 돈육 전문 업소는 일부 식당을 제외하고는 대다수가 한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대부분 영세 업소로 운영되고 있어 패밀리레스토랑이나 패스트푸드, 피자와 같은 외식업계와 비교했을 때 규모와 매출은 고사하고 현황조차 파악이 불분명한 상황이다.
연구팀은 돈육 관련 외식시장의 규모를 약 4조 719억원으로 추정했는데 이중 국내산 돈육의 외식규모는 3조2579억, 수입산 돈육의 외식규모는 8140억원으로 산출했다.
국내산 돈육만을 사용하는 전문 업소는 매우 적은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연구팀은 대한양돈협회가 지난해부터 양돈자조금 사업의 일환으로 실실하고 있는 `국산 우수돼지고기 판매점 인증`을 받은 8개 업소 정도인 것으로 결론 내렸다.
연구팀이 지난해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서울시와 수도권 주요 도시 및 5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표본조사 한 바에 따르면 돈육전문 외식업소의 가격대는 7~8000원대와 5000원 미만으로 양분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돈육 전문점의 메뉴는 구이, 감자탕, 돈가스, 곱창, 보쌈, 족발, 순대 등으로 다양했는데 조사대상 업소 중 구이류가 20.8%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볶음류가 11.7%, 찌개류가 10.4%등이었다.
조사대상 업소의 44%가 수입산 돼지고기를 취급하고 있었는데 사업주 설문 결과 국내산이 품질과 고객선호도, 브랜드인지도 면에서 우위를 차지했지만 51.77%의 사업주가 `메뉴 개발에 있어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답했다.

참고 자료

떡쌈시대 공식 홈페이지, www.ttokssam.co.kr
파이낸셜뉴스, 프랜차이즈 마케팅 ‘개성시대’ (‘07.11.12)
창업전략연구소, 3無를 알면 돈이 보인다
미트매거진 2월호, 고깃집 마케팅 전략
이데일리 창업포털 EFN Brand Ranking, (`08.9.2)
이데일리 -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08.9.2)
창업경영신문, 삼겹살과 떡의 찰떡궁합 “떡쌈시대” (‘07.6.25)
조이뉴스, [창업] 돈데이, 2009년 ‘돈데이 후레쉬’로 업그레이드 (‘08.11.22)
*지*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떡쌈시대`의 프랜차이즈 마케팅 성공전략 분석 리포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