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즈 부르주아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9.01.01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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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이즈 부르주아에 대해서 조사한 것입니다.
목차
4조 조사 인물 - 루이즈 부르주아
어린 시절 상흔의 기억으로부터 잉태된 예술
상처 받기 쉬운 신체와 성에 대한 관심
기억의 상처를 치유하는 바느질
본문내용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삶을 규정해온 성적·사회적 경험으로 인하여 신체·성·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관심을 가진 그녀는 모두가 주지하다시피 70세가 넘어서야 주목을 받았다. 자신을 바라보지 않은 모더니즘의 차가운 시선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결코 시대적 사조에 얽매이지 않은 채 예술적 자유를 견지해 온 것이다. 90세인 지금에도 작업에 대한 열정은 식지 않았다.
여성으로서 그녀의 단호하고 결의에 찬 태도에 주목하여 여성주의 미술가의 선두주자로 새삼스러운 평가를 받으면서 비로소 그녀의 작품에 대해 본격적인 평가가 이루어졌음을 고려해볼 때, 그녀는 자신이 인정하든 부정하든 역시 페미니즘 운동의 성장과 무관할 수 없다. 실제로 그녀가 1947년 〈여성=집〉시리즈를 통해 가정은 여성에게 갈등의 장소이자 그들을 억압하는 우리(cage)가 될 수 있음을 표방하였으나 아무도 그 작품에 대해 심각하게 주목하지 않았다. 당시 그녀의 작업은 ‘몸 - 가정 - 예술’의 연결이 중심주제였는데 이 시기를 대표하는 작품인 〈장님을 이끌고 있는 장님〉은 건축적인 관점에서만 관심을 끌었을 뿐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