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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장미의 이름>속에서 ‘에코’찾기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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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12.25
최종 저작일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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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태리 볼로냐 대학이 교수로서 중세학, 기호학에 통달하고
8개 국어 구사가 가능한 천재 소설가 `움베르토 에코`(프로필만 봐도 후덜덜)의
추리 소설 `장미의 이름`을 밤새워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중세 수도원이 배경이기 때문에 저자의 해박한 중세의 지식들이
콸콸콸!!쏟아져 나와 지적 자극도 많이 되었던 소설입니다.
프란체스코파 중에서도 특히 엄격하게 청빈을 지키려는 수도사들과
물질적인 부의 풍요로움과 권세까지 누리는 교황파와의 논쟁도
읽다 보면 철학적이면서도 현재의 기독교에 대한 논쟁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고
스콜라 철학이 애초에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에 기초했기 때문에 기독교의 뿌리가
흔들리는 위험을 막고자 삐뚤어지는 수도사들의 모습을 보면 교조주의에 젖어있는
인간의 마음이 얼마나 저돌적이고 위험한지도 깨닫게 됩니다.

음...서두가 너무 길었네요.
에코의 원 저작을 프랑스의 장 자끄 아노 감독이 각색하여 영화로 만들었는데요.
책도 읽고 영화도 보는 지리한 작업 끝에 완성한 레포트입니다.
저는 책도 좋아하고 영화도 좋아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이 작품은
소설이 훨~~~재미있습니다.

아무튼 이 보고서에는 영화가 원전 텍스트에 어떤 변형을 가했는지,
소설의 핵심적인 상징이 영화 속에는 어떻게 구현했는지 등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도 많이 연구하고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2) 움베르토 에코와 장 자크 아노의 ‘장미의 이름’


Ⅱ. 원작소설과 각색 영상물의 텍스트 비교

(1) 문학과 영상텍스트의 상호관련성
(2) 문학과 영상텍스트의 차이점
(3) 문학과 영화 텍스트 비교 - 작품 ‘장미의 이름’을 중심으로

➀ 환상성
➁ 영웅/반영웅
➂ 여성성


Ⅲ. 영상화 과정과 이야기의 변형

(1) 문학의 영상화 양상
(2) 영화 ‘장미의 이름’에서의 이야기 변형

➀ 중세시대 종교 논쟁의 지나친 축소와 생략
➁ 영화 후반부에 민중의 저항 장면 삽입



Ⅳ. 결론

본문내용

Ⅱ. 원작소설과 각색 영상물의 텍스트 비교

(1) 문학과 영상텍스트의 상호관련성

일반 대중이 영화에서 기대하는 것은 흥미로운 이야기 거리이다. 영화의 시대 이전까지 소설은 가장 인기 있는 오락물이었다. 소설의 그 대중성 때문에 금세기 이전까지는 대학에서 예술로서 논의될 가치도 없다고 생각되었다. 소설이나 연극이 그 대중성을 영화에 빼앗기면서 그 반동으로 일부 순수한 운동이 일었듯이 영화 역시 텔레비전에 그 대중성을 잃으면서 순수한 예술영화가 일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직 영화나 소설에서 주종을 이루는 것은 대중성이다. 소설이 영화화되는 원인에는 소설의 내용이나 형식이 영화로 전환시키기에 용이한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그 소설의 대중성 때문에 이미 베스트셀러가 되어 있어 잠재적 관객층을 광범위하게 확보하고 있는 경우이다. 또한 문학과 영상텍스트 간에는 상호관련성이 있다. 영화와 문학은 둘 다 서사와 언어 그리고 등장인물과 플롯을 가지고 있으며 둘 다 삶의 다양한 양태와 의미를 성찰하는 예술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2) 문학과 영상텍스트의 차이점

반면에 영화와 문학은 여러 가지 차이점들이 있기에 매력적이기도 하다. 영화와 문학은 같은 줄거리를 다루는 매체이면서도 그 표현방식이나 제작방식이 다르다. 영화는 보는 이야기이고 소설은 읽는 이야기이다. 영화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객관적인 영상으로 이야기하는 데 비하여 영화는 시간적인 제약이 따른다. 소설은 개인의 창조물이지만 영화는 집단의 창조물이다. 소설은 작가의 개인적 견해와 사유방식, 표현방식이 존중되는 매체인데 비하여 영화는 자금을 지원하는 제작자의 상업적 의도가 가장 많이 반영되는 매체이다. 이 같은 이유로 소설을 영화화할 경우 두 매체는 같은 줄거리를 다루면서도 운명적으로 다른 작품일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

➀ <문학과 영화> 스튜어트 Y.맥두걸, 형설출판사
➁ <영상문학의 이해> 오현화, 한국문화사
➂ <영화와 문학> 로버트 리처드슨, 동문선
➃ <영화와 소설 속의 욕망이론> 강명구,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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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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