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새만금간척사업의 비용편익분석과 재평가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2.18
최종 저작일
2008.05
7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책분석론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비용편익분석중심으로 작성하였고, 어디서 퍼온글이 아니라 여러 참고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제1절 새만금 간척사업의 개념
(1) 새만금의 정의
(2) 새만금사업 추진의 배경
(3) 새만금사업의 추진기관

제2절 새만금 간척사업의 개요
(1) 새만금사업 추진과정(연도별)
(2) 새만금 사업진행 상황
(3) 새만금 사업의 향후 추진계획

제2절 새만금 간척사업의 기대효과

Ⅱ. 새만금 간척사업의 비용.편익분석

제1절 새만금 사업의 편익
1. 국토확장효과
2. 새만금 간척농지 및 배수불량지의 농업편익추정
3. 식량안보가치 추정
4. 방조제 준공후 관광기대효과
5. 방조제 준공후 연도별 차종별 예상 교통량 및 육운개선효과
6. 고군산 지역의 재산가치 편익추정
7. 새만금 담수호 창출효과
8. 동진강 및 만경강유역의 홍수피해방지효과
9. 신규갯벌 창조효과
10. 간척지 논의 공익적 효과
11. 방조제의 해일방지효과분석
12. 방조제 외사면의 인공어초 효과분석


제2절 새만금 사업의 비용
1. 새만금 갯벌의 수산물생산가치 추정
2. 갯벌의 환경생태학적 경제가치(CVM)
(1) 생태계중심가치
-수산물서식지기능
-수질정화기능


-대기정화기능
-심미적기능
-생태계안정성 유지기능
-생물자원의 보고기능

(2) 인간중심가치

제3절 환경 및 수질개선대책
(1) 새만금호 수질개선대책에 대한 비용-편익분석

제4절 새만금 농업종합개발사업의 경제적 타당성분석

Ⅱ. 기존 새만금 간척사업의 비용.편익분석에 대한 재평가

제1절 경제성 평가에 대한 주요 논쟁
1. 식량안보가치
2. 국토확장효과
3. 주변지역 재산가치 증가
4. 간척농지의 공익적 편익
5. 기타편익
6. 갯벌의 손실 7. 어업손실
(1) 갯벌의 수질정화효과 손실
(2) 갯벌의 생태관광효과 손실
(3)갯벌의 보존가치 손실
제2절 공동조사단의 경제분석에 대한 재평가 결과

제3절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국토확장효과

공동조사단의 경제성 평가에서 가장 큰 편익은 국토확장효과이다. 간척지개발사업

의 목적은 토지의 용도에 따라 크게 세 가지 대안을 설정할 수 있다. 첫 번째 대안은 조성된 간척지를 모두 농업용지로 이용하는 방안이고, 두 번째 대안은 전부를 농업용지로 이용하되 일부만을 다른 용도로 전용할 가능성을 열어두는 방안이고, 세 번째 대안은 조성된 간척지의 일정비율만을 농업용으로 이용하고 나머지는 공업용, 도시용, 관광용, 등으로 이용하는 방안이다. 첫 번째 대안의 경우에는 간척지의 경제적 가치를 이미 미곡중산효과로 추정하기 때문에 토지의 전용에 따른 기회비용은 `영(0)`이고. 별도의 토지창출효과를 계상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두 번째와 세 번째 대안의 경유에는 농업용 이와의 토지에 대해서는 비농업용(공업용,도시용,관광용 등)토지 지가와 농지 지가 사이의 차액을 추정하고 이를 토지 창출효과로 간주할 수 있다. 여기서 국토 창출효과를 추정할 때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다.
첫째, 용도별로 전용될 면적만큼만 고려하여야 한다. 공동조사단의 보고서에서처럼 100%가 도시용지로 전용될 것이라는 비현실적인 가정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산업동향과 여건을 감안한 용도별 전용면적을 합리적으로 추정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용도별 전용시점을 합리적으로 추정하여야 한다. 공동조사단의 경제성 평가에서는 간척시점에 농업용지 모두가 도시 및 산업용지로 전용될 것으로 가정하고 연간 등가액을 산정하였다. 보다 현실적인 연차별 전용가능면적을 추산하여야할 것이다. 이는 국토 확장효과의 편익에 대한 현재가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용도별 토지가격 중에서 용도변경에 따라 수반되는 공제하여야한다. 토지전용에 따른 조성비는 물론이고 토지전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의 외부효과, 특히 추가적인 환경오염비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예컨대 새만금 간척지 조성5년 후부터 5년간 매년 간척조성면적의 10%씩만 전용되고 토지조성비(환경오염비 제외)3억원/ha을 감안할 경우 공동조사단의 국토확장효과는 6배 가량 과대평가되어 있음 알 수 있다.





3. 주변지역 재산가치 증가

간척개발사업 등 모든 사업은 직접편익에서 파생된 전방 및 후방연쇄효과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그렇지만 경제성 분석은 국민경제 전체의 관점에서의 편익과 비용을 계상하여야 하기 때문에 국민경제가 대체로 완전고용에 가까운 상태라면 부차적인 편익(고용창출효과와 지역개발효과)의 반영은 이전지출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실질적 편익은 국민생산 또는 사회후생의 증가를 통해 국민들이 실제로 받는 혜택이 증가하지만, 금전적 편익은 공공사업에 의한 가격변화 때문에 발생한 이전지출에 불과하다.

참고 자료

1. 김일중 · 표희동, "대규모개발사업정책의 평가", 국민의 정부환경정책의 평 가」, 한국환경경제학회 정책토론회, 2001. 11.

2. 새만금사업 환경영향공동조사단, 「새만금사업 환경영향고동조사 결과보고서」, 2000.


참 고 사 이 트

http://www.saemankum.go.kr <전라북도 새만금사업>

등등,,,레포트 뒷면에 나머지 참고자료 더 있습니다.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새만금 개발사업의 문제와 장래 발전방안 15페이지
    이는 곧 개발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비용편익 분석에 있어서 환경가치가 충분히 ... 문화적 분석 : 새만금개발사업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2004, 김서용 ... 둘째로, 새만금 개발이 미치는 환경적 문제에 대해 지속적인 감사와 재조사가
  • 파워포인트파일 [PPT]새만금 간척사업, 새만금 간척사업 정책평가, 경제성과 환경성 두 가지 기준과 관련 정책 분석 30페이지
    간척사업의 경제성 분석 결과 2) 새만금 간척사업에 대한 당시 각 부처들의 ... 농업용지 조성을 위한 새만금 사업의 경제성 분석 항목 간척사업의 토지 용도가 ... 사업평가 ..PAGE:10 사업에 대한 논란과 새만금 사업에 대한 재검토
  • 파워포인트파일 새만금간척사업과 갯벌의 경제성 20페이지
    비용편익분석 (새만금간척사업/갯벌) 1. ... 새만금간척사업/갯벌 - 농업기반공사/환경단체 입장 - 비용편익분석과 관련 ... 새만금간척사업과 갯벌의 비용편익분석도 마찬가지로 분석을 하는 주체(농업기반공사
  • 한글파일 새만금사업 3페이지
    있기는 하지만, 오류를 수정하여 경 제성을 재검토한 결과 편익비용이 거의 ... 사업의 경제성 여부 - “새만금사업 기본계획에 일부 비용 누락 등 하자가 ... 그후 환경단체를 비롯한 새만금 지역 주민들이 농림부장관에게 새만금 간척사업
  • 한글파일 새만금사업 비용편익분석 리포트입니다 17페이지
    똑같이 새만금 간척 사업에 대한 경제성 평가고려사항 - 편익비용분석하고자 ... 사업 찬성 측 비용 편익 분석 항목에 대한 사업 반대측의 지적의 타당성 검토 ... 경험하는 비용편익은 할인(Discount)하여 평가한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새만금간척사업의 비용편익분석과 재평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