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개요-벤자민 브리튼(Benjamin Britten, 1913-1976)의 연가곡 <Winter Words, Op.52>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12.17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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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벤자민 브리튼(Benjamin Britten, 1913-1976)의 연가곡 에 대한 연구
:묘사적 표현기법에 관하여
전체 논문은 아니고 논문개요만 있습니다.
과제로 개요 목차만 정리해서 넣었습니다.
목차
A. 논문 개요
B. OUTLINE OF CONTENT(목차)
-서론
-본론
-결론
C. BIBLIOGRAPHY(참고문헌)
본문내용
A. 논문 개요
Benjamin Britten은 20세기 영국 음악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작곡가로
전 생애에 걸쳐 기악곡, 성악곡, 합창곡, 오페라, 발레음악, 종교음악, 영화음악 등
여러 분야에서 훌륭한 작품들을 남겼다. 그 중에서도 100여곡에 달하는 그의 성악 작품들은 17세기 Henry Purcell(1659-1695)이후 침체되었던 영국 음악에 새로운 장을 열어 주었다.
작곡기교를 일찍 터득한 브리튼은 소리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갖고 있었고 그런 의미에서 그는 인상주의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항상 음향에 대한 실험으로 가득하다. 음향에 대한 이러한 자세는 그가 어떤 특정한 기법을 따르지 않으며 자신이 듣는 대로 소리를 표현하고자 하는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
그는 20세기 작곡가로서는 진부하게 여길 수도 있는 3화음을 어울리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주저하지 않고 사용한다. 또한 어느 한 악파의 스타일을 따르기 보다는 음악적 표현만을 중요하게 여기며 조성음악의 통상적인 수법에서부터 탈피하려 할 때는 복조(bitonality)나 다조(polytonality)사용으로 벗어난다.
Britten선율의 기본적인 틀은 서정적인 것으로 그는 시가 갖는 이미지에 민감하여 이에 맞는 속도(speed), 음높이(pitch), 음정(interval), 다이나믹스(dynamics), 음색 등을 멜로디선에 보여주고 있다. 시상(詩想)과 관련한 그의 음정 사용도 연구해 볼 만 한 것으로 Britten은 연가곡에서 번민, 긴장, 어두움을 표현 할 때 반음을 사용한다.
그리고 두 가지 조성의 대조와 마찰; 즉, 낮과 밤, 수명과 깨어있음, 꿈과 현실 등을 반음관계의 이중 조성으로 나타내고 있다.
참고 자료
Ⅰ. 국내 서적 및 번역서 다수
Ⅱ. 외국 서적 다수
Ⅲ. 학위논문 다수
Ⅳ. 학술저널(학술지논문) 다수
Ⅴ. 악보 다수
Ⅵ. 음반자료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