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도서기/삼라만상/가이던스/유비쿼터스
- 최초 등록일
- 2008.12.11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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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도서기/삼라만상/가이던스/유비쿼터스
목차
◎ 동도서기론 東道西器論
◎ 동도서기론의 이념적 의미
◎ 동도서기론과 개화사상
◎ 삼라만상
◎ 삼라만상의 분류 : 天, 地, 人
◎ 가이던스
◎ 유비쿼터스
본문내용
◎ 동도서기론 東道西器論
동도서기론(東道西器論)은 우리의 전통적인 제도와 사상인 도(道)는 지키되, 근대 서구의 기술인 기(器)는 받아들이자는 이론이다.
조선 말 서구문물이 급격히 유입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김윤식(金允植), 김홍집(金弘集), 어윤중(魚允中) 등 온건파는 서양의 우수한 기술을 수용하되 제도나 사상은 우리의 것이 우수하니 이를 지켜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이는 당시 중국에서 주창된 `중체서용론(中體西用論)`이나 일본의 `화혼양재론(和魂洋才論)`과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이었다. `중체서용`이란 중국의 정신을 근본으로 삼고 서구의 물질을 이용하자는 것이고, `화혼양재`란 일본 고유의 정신을 가지고 서양으로부터 전래된 기술을 활용하자는 주장이다.
◎ 동도서기론의 이념적 의미
동도서기론은 유교적 질서(東道)를 지키는 가운데, 서양의 우수한 군사·과학기술(西器)을 수용함으로써 국가체제를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 그 내용이다. 여기에서 도(道)와 기(器)는 성리학의 이(理)와 기(氣)에 해당되는 것으로, 이(理)가 우위에 서게 된다. 따라서 중점은 `도`(道)에 두게 되므로 기존체제를 유지하고자 하는 측면이 더 강하다고 할 수 있다.
◎ 동도서기론과 개화사상
한말에 전개된 동도서기론은 그 시대적 상황을 고려할 때 개화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동도서기사상과 개화사상은 근원적으로 북학파의 이용후생(利用厚生)·부국강병 사상을 모체로 하고 이를 통해 근대화와 국가독립 유지를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일치하지만, 개화정책의 노선과 그 추진방법 등에 있어서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두 사상의 관계를 완전히 구별되는 것으로 보기도 하고, 동도서기사상을 개화사상의 한 분파로 이해하여 동도서기사상과 개화사상이 각각 점진적·급진적 개화사상으로 분화한다고 보기도 한다. 또한 개화사상을 전후 발전단계로 파악하여 동도서기사상이 변법적 개화사상으로 발전해간다고 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초기개화사상연구 : 이완재, 민족문화사, 1989
한국의 근대사상 : 강재언, 한길사, 1984
한국개화사상연구 : 이광린, 일조각, 1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