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민요시·악부시 ~ 시조의 변이
- 최초 등록일
- 2008.12.03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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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요·민요시·악부시 ~ 시조의 변이
1.민요․민요시․악부시
1)민요의 문학사적 특징
2)민요의 유흥적 특징
3)민요 ․ 한시의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
4)조선 후기 악부시의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
2.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출현
1) 사대부시조의 재정비
2) 사대부시조의 변이
3) 작자층의 확대에 따른 변모
4) 전문가객의 작품
5) 사설시조의 유래와 특성
6) 사설시조의 작품세계
Ⅲ. 의문점 및 토론거리
1) 민요의 개념과 범위
2) 민요의 전승
3) 위항시인의 풍요
4) 시조의 완성시기
5) <어부사시사>의 갈래정체성
6) 농민은 시조향유계층의 문외한(?)
7) 사설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목차
민요·민요시·악부시 ~ 시조의 변이
1.민요․민요시․악부시
1)민요의 문학사적 특징
2)민요의 유흥적 특징
3)민요 ․ 한시의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
4)조선 후기 악부시의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
2.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출현
1) 사대부시조의 재정비
2) 사대부시조의 변이
3) 작자층의 확대에 따른 변모
4) 전문가객의 작품
5) 사설시조의 유래와 특성
6) 사설시조의 작품세계
Ⅲ. 의문점 및 토론거리
1) 민요의 개념과 범위
2) 민요의 전승
3) 위항시인의 풍요
4) 시조의 완성시기
5) <어부사시사>의 갈래정체성
6) 농민은 시조향유계층의 문외한(?)
7) 사설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해 황폐화되었던 경제적 기반이 시간이 지나 회복단계에 접어들면서 조선의 경제와 사회는 새롭게 변모하며 발전해 갔다. 이앙법의 보급과 이모작의 시행 등으로 농업생산력이 증대되었고, 상품생산과 유통업의 발달로 화폐경제의 양상을 보이면서 경제력에 바탕을 둔 계층 분화의 현상이 나타나고 양인은 양반으로, 노비는 양인으로 신분을 상승시켜갔다. 그리하여 지배신분층은 급증하고, 피지배신분층은 격감하는 시대가 전개되고 드디어는 노비제도가 무너지면서 조선은 근대사회로 넘어가게 되었다.
사회변화는 문학에도 반영되어 조선후기 문학은 민요와 시조에서도 이전 시기와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Ⅱ. 개관
1.민요․민요시․악부시
1)민요의 문학사적 특징
조선후기에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문학적 관습과 요소들이 장르와 계층적 경계를 넘나들며 소통된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민요에 있던 것이 한시, 판소리, 시조 등으로 들어간다든지, 소설, 판소리, 잡가 등에 있던 것이 민요로 들어오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소통의 양상은 과거에도 전혀 없지 않았고, 장르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없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소통의 현상이 사회, 경제적인 변화와 맞물려 나타나며, 그러한 현상이 여러 장르에 나타나는 거의 전면적인 상황이라는 점에서 과거와 다르다.
민요를 찾아 정리한 기록은 조선후기에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문학의 소통화 현상으로 민요는 다른 장르를 통해서나마 그 자취를 어느 정도 남겨 둘 수 있었다.
민요의 경우 한시, 시조, 소설, 판소리, 탈춤, 잡가, 무가 등과 교섭하면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스스로의 요소를 일방적으로 넘겨주기도 하고, 서로 주고받기도 하였다. 이 가운데 특히 눈여겨보아야 할 관계는 민요와 한시이다.
조선후기의 한시는 민요취향이 대두하면서 민요의 정조, 소재, 표현 등을 채용하였다. 민요 취향의 한시는 동아시아의 보편주의가 깨어지면서 우리 것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는 상황에서, 그리고 기층 민중들의 역량이 증대되어 가는 여건에서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