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공간문화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12.03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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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중.일 공간문화를 자연환경, 공간조형 원리나 태도에 대한 8가지 관점, 공간조형 원리나 태도에 대한 8가지 관점에 따라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공간조형 원리나 태도에 대한 8가지 관점
○동질성
○유교 - 유가사상에 주택공간에 미친 영향
3국의 자연환경
자연을 받아들이는 방식
삼국의 공간문화 표현양상
공간조형 원리나 태도에 대한 8가지 관점
1) 전체와 부분
2) 직선과 곡선
3) 대칭과 비대칭
4) 접촉과 감성
5) 재료에 대한 태도
6) 색채에 대한 태도
7) 장식에 대한 태도
8) 절제에 대한 태도
한중일 공간문화 비교
본문내용
서론
유교문화와 한자문화를 공유하는 동아시아는 일반적으로 중국, 한국, 일본의 삼국을 지칭한다. 이 삼국은 일찍이 지리적으로 인접하여 중국을 중심으로 유사한 문화적 배경을 공유하여 왔으며 상호협력과 경쟁을 통해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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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문화에서 이러한 전통은 무신들이 정권을 잡은 후 이전의 문인중심과 차별된 문화형성, 선종과 다도등 번잡함을 피하는 것들이 사회의 주류를 차이한 것에 연유한다. 이후 이러한 전통은 현대 일본 디자인에도 큰 영향을 미쳐서 서구와는 다른 유형의 미니멀리즘을 낳았다.
한국 전통조형에서의 절제는 형태요소의 축소, 생략, 제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절제하고 자연적이고 인간적인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중국의 조형이나 우리의 눈으로 절제라고 인식될 수 있는 특징들을 발견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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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세 나라의 유사점으로는 유교사상에 의한 위계적 질서로 주택의 배치에서 남녀노소, 사회적 신분과 계급 등에 따라 공간이 나뉘어 진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중국의 사합원과 그 외의 다양한 주택에서도 가족의 위계에 따라 공간이 분할되며 우리나라도 역시 사랑채, 안채와 행랑채에서 위계의 차이를 볼 수 있고 또한 같은 방에서도 아랫목 공간이 위계가 높다. 일본의 경우도 가장의 공간을 중시하여 자시키 공간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으며 주택 중에서 가장 장식성이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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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일본의 서원조와 한옥을 비교하면 개방형 주거특성과 좌식문화, 목조가구식, 가부장의 공간 중시 등은 유사한 점이나 일본 주택은 중정형 이라기보다 외부에 정원을 두고 내부에서 바라보는 형이고 일본주택의 공간구조나 자연에 대한 태도 등은 축소 지향적, 인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우리 한옥 - 신영훈, 현암사, 2000
넓게 본 중국의 주택(상, 하) - 손세관, 열화당미술책방, 2001
한옥의 공간문화 - 한옥공간연구회, 효문사, 2004
홈 페이지 - http://home.paran.com/japculture/
문화와 공간- 신영숙, 신광출판사, 2004
일본의 문화와 생활 - 홍진희, 보고사, 2004
사진출처 - 네이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