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반사회교과교재연구법_학습지도안 작성

*연*
최초 등록일
2008.11.11
최종 저작일
2008.10
18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고등학교 1학년 사회과목의 학습지도안입니다.
교생실습이나 교직과목에서 작성하게 되는 학습지도안입니다.

교과: 사회 (고등학교)
교과서명 : 고등학교 사회 (국민공통교육과정)
출판사 : 지학사

대단원 : Ⅷ 국민 경제와 합리적인 선택
중단원 : 2. 현대 경제 문제와 해결 방안
소단원 : (3) 물가 변동과 물가 안정

목차

Ⅰ. 교과 및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Ⅲ. 단원의 계통
Ⅳ. 단원의 학습 목표 및 계획

본문내용

Ⅱ. 단원의 개관
1. 대단원의 학습목표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해 인간들은 항상 선택의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이러한 선택은 단순한 것도 있지만, 때로는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더구나 오늘날과 같은 세계화, 개방화 시대에는 국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문제에도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 단원은 국내 경제 현상과 세계적인 경제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지식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둔다. 국가 경제의 성장과 실업, 물가를 비롯한 현대 경제의 문제에 대해서 국내 경제 뿐만 아니라 세게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경제 이론을 익히고, 본 단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플레이션, 환율과 같은 다양한 경제 현상에 대해서 이해하고, 각종 현대경제의 문제점에 대해서 대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2. 중단원의 학습 목표
 우리 사회의 문제를 자료를 통해서 파악하고, 경제와 관련되는 현상을 분류한다.
 우리 나라의 물가와 실업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여 변동 양상을 분석한다.
 물가가 변동하는 원인을 화폐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물가 안정을 위한 소비자, 기업, 정부의 역할을 각각 제시한다.

3. 소단원의 학습 목표
(1) 지식, 이해
물가 변동의 원인에 대해서 총공급과 총수요의 관계를 이용하여 서술할 수 있다.
통화량이 물가변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의 정의를 알고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
물가안정을 위해서 기업, 중앙은행, 가계가 해야 하는 노력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치
물가안정을 위해 건전한 소비생활을 하는 자세를 갖도록 한다.

Ⅲ. 단원의 계통
선수 학습 중학교 3학년 사회 Ⅲ 시장 경제의 이해
1. 시장 경제의 특성
2. 가격의 결정과 변동
3. 시장 경제의 발전 과제
본 학습 고등학교 1학년 사회 Ⅷ 국민 경제와 합리적인 선택
2. 현대 경제 문제와 해결 방안
(3) 물가 변동과 물가 안정
심화 학습 고등학교 2-3학년
경제 Ⅳ. 국민경제의 활동과 경제 변동
2. 경제 성장과 안정화 정책
(1) 물가 안정과 고용 증대

Ⅳ. 단원의 학습 목표 및 계획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 학습내용
Ⅷ. 국민 경제와 합리적 선택 국민소득과 경제 성장 (1)국민 소득 지표의 이해
(2) 국내 총생산과 경제 수준
(3) 경제 성장과 변동
(4) 경제 성장과 저축
(5) 정부 규제와 경제 성장 국민 소득은 국민의 경제 활동 또는 경제 생활 수준을 나타내는 하나의 척도가 된다.
합리적인 소비는 국내 투자 재원을 조달할 정도의 저축과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소비수준을 말한다.
현대 경제 문제와 해결방안 (1) 사회 문제와 경제문제
(2) 우리나라의 물가와 실업
(3) 물가 변동과 물가 안정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경제 문제로는 빈부의 격차, 노사 갈등, 환경 파괴, 정부 규제, 부정 부패와 과소비, 기업, 금융기관의 부실등이 있다.
실업과 물가는 국가 거시경제의 중요한 과제로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세계 시장의 경제 경쟁과 협력 (1) 국제 사회와 경제
(2) 국제 경제 거래
(3)국가 경쟁력
(4) 국가 경쟁력 증대 방안 오늘날의 세계 경제는 개인과 기업이 세계의 모든 개인과 기업과 경쟁하면서 협력을 추구할 수 밖에 없는 자유 무역을 지향한다.
국가 경쟁력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다른나라와 겨루어 이겨낼 수 있는 힘으로 기업 경쟁력, 정부경쟁력, 개인경쟁력등으로 구성된다.

Ⅴ. 학습자 분석 및 교수, 학습 모형 분석
1. 학습자 분석
현재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학습자들의 인지발달수준은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언어나 기호 따위를 사용하여 추상적인 논리적 사고를 하는 시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과교과의 다양한 이론과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실제 사회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본 단원은 물가와 통화량이라는 경험적 사실을 관찰하고 이 둘의 관계를 추리하여 일반화 해야 하는 학습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에 필요한 이론 학습이 가능한 연령이다.
학습자의 학습 계통 측면에 있어서는 7차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교육을 받은 학습자로서, 현재 국민공통교육과정 10학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으로 가정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생이 사회의 경제 관련 교과의 다양한 그래프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2학년 진급시 인문, 사회계열 학생들은 심화선택과목의 하나로 ‘경제’교과를 선택하게 될 것이며, 교사는 이에 대한 선수학습으로서 본 수업을 구성하였다.

2. 교수∙학습 모형 분석
일반화의 교수-학습 모형: 자료인출도표의 활용
자료인출도표란 일반화를 교수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사레의자료들을 기록한 표를 말한다. 1969년 미국의 사회교육학자 힐다 타바의 논문에서 처음 제시된 이후로, 오늘날까지 사회과에서 널리 쓰이는 교수방법이다. 도표가 간단하고 알기 쉬우며,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널리 쓰일 수 있고, 일반화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평생교육방법론 레포트 5페이지
    둘째, 전개단계는 수업지도의 핵심단계이며, 교수관, 교수법, 교과의 특성 ... 교수학습지도작성 작성자는 자원기반절차에 의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가상의 ... 교수, 학습방법에 관한 연구들은 수동적, 능동적 교수법을 효과적으로 혼용하여
  • 한글파일 한국어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 유의할 사항을 제시해 보시오. 6페이지
    교수 학습 방법 기술의 내용에는 적절한 언어 교수법과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상의 ... 여러 교수요목을 혼합하거나 단계별로 비중을 달리하여 작성 [교수 학습 방법 ... 중심 문법 번역식 교수법 기존 선정 교재 사용, 교사는 문법 요소 설명,
  • 한글파일 A+/지역사회간호학/지역사회간호사 종류/보건교사/선정 이유/보건교사 업무/전망/간호학과 4페이지
    교육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추가 면접 유형으로 교수·학습지도안 ... 작성, 수업시연, 개별 또는 집단토의 등이 있다. ... 그런데 이번에 교수님께서 지역사회간호사에 대해 수업을 하실 때 지역사회간호사는
  • 한글파일 [A+과제자료] CPR 심폐소생술 학습지도 10페이지
    2022학년도 보건 수업연구 계획서 과 목 보건 일 시 2022년 0월 0일 ... 본시 학습 지도안 ...............................5 ... 본시 학습 지도안 과 목 보건 차 시 5/6 학습주제 심폐소생술과 심장 충격기
  • 한글파일 교육대학교 생물교육과 맞춤형 생기부 기재 예문입니다. 관련 분야로 진출하실 분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0페이지
    지도안을 작성하는 활동에 참여하여 교사상에 대해 고민해보는 기회를 얻었으며 ... 과학 발전에 따라 생물의 DNA, 유전자 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기술 덕분에 ... 수능 특강 교재에서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개설’에 관련된 영어 지문을 읽은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일반사회교과교재연구법_학습지도안 작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