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 서비스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전략(대학교육을 중심으로)

*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1.09
최종 저작일
2008.11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육 서비스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전략(대학교육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서비스 시장
1.대학교육
2.한국 대학교육의 현실과 문제들

Ⅲ. 교육서비스 산업
1. 지식이전 이론
2. 인적자원 이론
3. 교육서비스 산업과 양극화 현상
4. 교육서비스 산업 경쟁력 제고

Ⅳ. 국제 교육서비스 활성화사례 및 우리나라 교육서비스의 문제점
1. 국제 교육서비스 활성화 사례
1) 두바이의 ‘비즈니스 허브’를 위한 Knowledge Village
2) 싱가포르의 지식기반사업 활성화를 위한 해외대학 유치사례
3) 중국의 고등교육 민영화와 해외대학 유치 사례
4) 우리나라의 유치현황
5) 일본대학의 개혁 ‘법인화’
2. 우리나라 교육서비스의 문제점

Ⅴ. 우리나라 교육서비스 경쟁력 개선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국제 교육서비스 활성화 사례
1) 두바이의 ‘비즈니스 허브’를 위한 Knowledge Village
두바이는 인재가 풍부해야만 선진 외국기업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발상에서 대규모 백화점 식 대학타운인 ‘Knowledge Village’를 설립하였다. Knowledge Village안에는 미국 미시간 대, 호주 울릉공대 등 20여 개 해외 유명대학의 단과대학이 한 캠퍼스에 유치되어 있으며, MS·IBM·3M등 세계적인 외국 기업들로 구성된 ‘비즈니스 허브’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는 전략적 차원에서 적극 추진되었다. 예를 들어 경영대는 미국의 교육기관이, 공대는 독일의 교육기관이, 음대는 프랑스의 교육기관이 담당하는 식으로 해외 단과대학을 한 자리에 모아 거대한 종합대학을 만드는 식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 대학타운의 학생 수는 해마다 2~3배 씩 증가하는 추세이다. 03년도에 2000명에 불과했던 재학생 수는 07년도에 1만여 명으로 증가하였으며 12년도에는 2만 5,0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Knowledge Village는 철저히 기업들의 필요성에 부합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IT관련 기업이 늘어나면 IT관련 단과대를 새로 유치하거나 관련 대학의 정원을 늘리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두바이 정부는 대학의 설립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책을 시행함으로써, 대학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해외 교육기관으로부터 세금을 받지 않고 토지도 무상으로 제공하며, 100% 학교의 소유권 인정, 등록금 수입의 본국송금 가능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도입하는 등 대학 당국의 자국 진출에 관한 규제를 최소화 하고 있다.
학교 설립에 자금이 부족할 경우 두바이의 산업타운인 인터넷시티(IT기업 타운), 미디어시티(미디어 관련 기업 타운)등에 입주한 기업으로부터 자금 조달이 가능하며, 기업들은 대학이 벌어들이는 수입의 일부분을 가져갈 수 있고 기업에 필요한 맞춤 인재를 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

2) 싱가포르의 지식기반사업 활성화를 위한 해외대학 유치사례
싱가포르 정부는 1998년 미래 사회를 주도하는 국가로의 변모를 위해 『 industy 21 』 계획을 발표하고 지식기반 사업의 경쟁력 강화 노력을 시작하였다. 이 계획의 추진 목표는 향후 10년 내에 지식기반 사업을 싱가포르 전체 GDP의 40% 수준으로 설정하고, 연간 20,000~25,0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세계적 수준의 다국적 기업 유치와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인재 양성이라고 할 수 있다.
추진과정을 살펴보면 첫째, 연구 및 교육의 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 세계 상위 10개 대학을 유치하는 Word-Class Unvercities Program(WCU)의 추진이다. 이 프로그램은 세계적 수준의 인적자원을 양성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할 대학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둘째, 정부 각 부처는 외국 대학의 유치를 위해 대학부지 알선, 비용 차입을 위한 재정 보증 등 각종 행정적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외국대학의 과실송금을 허용하고, MIT와 파트너인 싱가포르 대학에 각각 1억 달러 씩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UBS, 도이체방크 등 다국적 금융기업들이 싱가포르 대학의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해 아시아 본부를 싱가포르로 이동했다. 셋째, 해외대학 분교 설립, 싱가포르 내 대학과 제휴, 합작투자 연구소 설립, 교육과정 공동 운영 등의 형태로 진행하고 있다. Chicago, Insead 대학은 싱가포르 내에 분교를 설립하였고, 기타 NUS(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NTU(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 SMU(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등 합작투자 형식으로 연구소를 설립하거나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3) 중국의 고등교육 민영화와 해외대학 유치 사례
중국은 국립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독립학원(Independent Collge)라는 민영화 실험을 실행하였다. 독립학원은 특정 국립대학이 소속 단과대학이나 분교를 민간기업 등과 합작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사실상 민영의 4년제 대학을 말한다. 이러한 독립학원은 국립대학이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대학의 일부를 독립법인으로 outsourcing 하여 이 사회의 지도 아래 학교장 책임으로 운영하도록 하는 새로운 모델의 대학으로 1990년대 말부터 생겨나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2005년 7월 기준 중국 내의 독립학원은 294개, 재학생 규모는 2004년 말을 기준으로 110만~14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이는 중국 전체 학부 재학생의 10분의 1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독립학원은 규정 이상의 과다한 학비 징수 및 투자원금을 회수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대학의 기업화라는 부정적인 면이 존재하지만, 국립과 민영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어 그 증가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실제 독립학원 도입 사례를 살펴보면, 1997년 7월에 설립된 절강 대학의 성시학원은 출범 6년째인 2005년 학부 재학생이 1만여 명에 달하는 규모로 성장, 산하에 7개 단과대학과 1개의 학과, 5개의 국제 합작 프로그램을 비롯한 35개의 전공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호주, 뉴질랜드의 대학과 공동으로 운영하는 국제합작프로그램은 일반대학에 비해 몇 배나 비싼 등록금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중국의 닝보 시는 노팅엄 닝보를 유치하기 위해 도심 한 가운데에 있는 17만 8,400평의 땅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건설비용을 사립학교 법인 ‘완리’ 그룹으로 하여금 닝보 분교 소유권을 노팅엄 대학과 나누는 조건으로 유치하였다.

참고 자료

대학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 혁신 전략
한국대학교육협의회 ㆍ 조정원

한국의 대학 교수,국제 경쟁력은 어떤가
교육부 ㆍ 김석준

대학교육의 국제경쟁력의 제고 과제와 전망
한국고등교육연구회 ㆍ 김호길

대학 혁신 박차, 국제 경쟁력 강화로 :특성화, 정원감축, 산학협력, 법인화 등 더욱 가속화 해야
교육인적자원부 ㆍ 신아령

우리나라 지식기반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ㆍ 김정미

교육 서비스의 경쟁우위전략에 관한 연구
배재대 국제통상대학원 ㆍ 고경애

서비스무역 자유화에 관한 국제적 론의에 대한 연구
고려대 경영대학원 ㆍ 조두섭

교육시장개방과 교육기관의 국제화방안 연구
성균관대 무역대학원 ㆍ 이용하
*규*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 서비스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전략(대학교육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