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시가의 분류와 특징,창가와 신체시
- 최초 등록일
- 2008.11.05
- 최종 저작일
- 2007.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개화기의 여러 시가의 성격과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
열심히 준비해서 썼으니까 많은 도움 되실꺼에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개화기의 사회사적 성격
2. 개화기시가의 분류
3. 개화기가사
(1) 가사 양식의 변화와 개화기가사의 특징
(2) 동학가사와 의병가사
(3) 개화가사
4. 창가
5. 신체시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Ⅱ. 본 론
1. 개화기의 사회사적 성격
19세기 후반, 특히 갑오경장을 계기로 한 우리의 근대적 맹아는 그 개혁의 진행과 함께 많은 시련을 겪게 되었다. 일본의 제국주의적 침략이 본격화되면서 우리의 주권을 제약하고 독립 의지를 말살시키려는 정치적 책동이 사회 곳곳에서 자행되면서 개화와 수구(守舊)의 갈등은 더욱 심화되어 갔다. 더욱이 개항 이래 밀려드는 서구 문화의 유입과 새로운 세계관의 도래는 필연적으로 신 ․ 구의 갈등적 상황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시대현실은 문화의 면에서도 큰 변혁을 이루어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는 문화적 풍토를 조성케 하였다. 무엇보다도 종래의 한문식 표현에서 벗어나 일상어를 바탕으로 한 언어표현에 주목하게 되었으며 최초로 국한문 혼용의 언문일치체 문장을 구사한 유길준의 「서유견문」(1985)이 나타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고조되는 외래사조 ․ 문물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근대문화에의 각성을 바탕으로 많은 교육기관이 설립되고 신문 ․ 잡지 등의 출간이 잇따라 이뤄짐으로써 이 땅의 문화적 환경은 일대 전환의 시기를 맞게 된다. 전국에 초등학교가 생겨나기도 하며 미국인 선교사들에 의한 여러 ‘학당’의 설립,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신문인 <독닙신문>(1896)이 창간된 것 등은 이 시기의 문화적 풍토를 대변하는 것들이며 이와 같은 갑오경장 이후의 급속한 사회변화는 그 문화적 환경의 대변혁과 함께 새로운 문학적 대응물로서의 작품들을 탄생시켰는데, 이른바 개화기 시가는 이러한 상황에서 형성되었다.
2. 개화기시가의 분류
개항기 이래 밀려드는 서구문화의 유입과 함께 빚어진 신 ․ 구의 갈등적 상황에서 개화기 시가는 형성되었다. 소위 1920년을 전후해서 출발하는 한국 근대시 이전까지의 개화사상이나 자주독립사상을 고취했거나, 아니면 구세력 내지 외세에 교묘히 편승하여 매국하려는 아첨배들에 대한 강렬한 저항정신을 구가한 노래들이 그 대부분이다.
참고 자료
권오만, 『개화기시가연구』, 새문사, 1989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896~1945)』, 믿음사, 2002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김학길, 『계몽기 시가집』, 민족문화사, 1990
김학동, 「개화기시가」; 황패강외 3인 편,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97
엄창섭, 『한국현대문학사』, 새문사, 2002
윤병로, 『한국 근․현대 문학사』, 명문당, 1991
장덕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197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4』, 지식산업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