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역대 정권별 공무원부패

*영*
최초 등록일
2008.11.04
최종 저작일
2007.12
4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여러 가지의 공무원비리에서 보듯이 분권과 균형발전을 강조한 참여정부가 오히려 분산된 권한의 민주적 통제에 대한 준비부족으로 부패를 막지 못하고 있다. 부패문제는 비단 현 정부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사회에 관료제가 들어오면서부터 생겨났다고 본다. 합리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의 관료제가 합리적인 조정기구로서 지속적으로 존속하는데 부패문제의 관리에 달려있다고 본다. 관료제의 양상은 사회변화에 따라 수정될 수 있지만 이의 역기능적인 측면만을 보고 도외시하거나 죄악시 할 필요도 없으며, 오로지 지금까지 제기되고 있는 역기능과 병리 현상을 고쳐나가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관료 부패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라 부패 방지를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수립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관료부패의 이론적 고찰
제1절 부패의 개념 및 특징
제2절 부패의 원인과 유형별 분류
제3절. 부정부패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Ⅲ. 한국 관료부패의 실태 및 역대 정권의 부패방지정책
제1절 통계로 본 부패실태 및 추이
1) 연도별 공무원 징계 통계
2) 군사정권과 문민정부 이후의 징계통계로 본 부패실태 및 추이
3) 유형별로 본 부패실태 및 추이
4) 직급별 직무관련 공무원 범죄 현황
제2절 역대정권별 부패방지정책
1) 역대정권별 부패실태
2) 우리나라의 반부패 정책과 문제점
Ⅳ. 한국관료제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제1절 관료 행태적 측면의 개선방안
제2절 행정 제도적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제3절 행정 환경적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21세기에 들어서도 세계적으로 부패는 중요한 관심중 하나이다. 세계은행, OECD 등 국제기구에서도 부패방지대책을 위한 부패라운드가 진행되고 뇌물 방지협약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세계은행, 국제부흥개발은행(IRBD)에서는 부패방지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연구자금까지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부패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세계 경제 질서가 WTO체제하의 시장경제로 재편되면서 효율성이 각국의 경제정책의 최우선 목표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 속에서 우리나라는 정부 수립이후 “부패와의 전쟁”이나“정의사회구현” 등 끊임없이 부패척결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의 부정부패는 여전히 매우 광범위하고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민간분야의 경제 활동과 국정운영에 있어 최대의 장애가 되고 있다.
<표1>에서 보듯 최근 공직사회 부패문화(culture of corruption)에 대한 국제투명성기구(TI)가 2007년 발표한 공직부분에 존재하는 부패의 정도 인식을 나타내는 지수인 부패인식지수(CPI, Corruption Percepyions Index)에 의하면 한국은 10점 만점에 5.1점으로, 조사대상인 180개국 중 43위를 차지하였다. 순위는 오히려 작년보다 1단계가 더 내려갔고 CPI점수는 5.1로서 작년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국제투명성기구도 우리나라의 국가청렴도가 지난해보다 향상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국제투명성기구의 「CPI 방법론」에 따르면 CPI는 순위보다는 점수가 더 중요한 지표이며 국가순위는 단순히 신규국가의 편입, 기존국가의 제외 등에 따라 변화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부패인식지수가 큰 상승을 보이지 않는 이유는 지난 몇 년간 사회 고위층 인사들의 연이은 부패가 국민의 부정적 인식을 돌리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제기구에 의해 부여된 이러한 부패지수에 따라 외국인 투자유치 여부가 결정되고 자국의 경제 발전 여부가 평가된다는 것을 고려하여 볼 때, 부패 척결은 곧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성을 지닌다

참고 자료

강성남, (2003), “체계적인 부패방지를 위한 부패방지기구의 설계와 운영방안”, 「한국
행정학회세미나 발표논문」.
강성철, (1996), 「새 인사행정론」, 서울:대영문화사.
김관철, (2003), “부정부패방지를 위한 제도개선방안”,「감사논집」 8:159-207.
김은경 (2006), “우리나라 공직부패의 특성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
행정대학원.
김왕수 (1998), “한국사회의 부패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사회발전연구」,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 pp1-38.
김용철, (2004), “우리나라 공공관료의 부패유형별 실태분석”, 「한국부패학회 보」, 한국부패학회. 9(3):67-81.
김영종, (1988) “민주사회발전을 향한 행정부패와 방지전략”, 「민주사회성숙 을 위한 공공행정」한국행정학회.
김종무윤수재, (2004), “공무원 부패방지제도 성공요인 분석: 공무원 강령을 중심으로”, 「2004년 한국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670-691.
김택, (2003), “김대중정부 반부패 정책의 비판적 고찰과 새정부 과제: 제도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부패학회보」 제8권 제1호 pp32-37.

자료후기(1)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역대 정권별 공무원부패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