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학
- 최초 등록일
- 2008.11.02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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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교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목차
◆비교문학의 정의
◆비교문학의 형성과 발달
1. 비교문학이라는 용어와 다른 용어들, 그리고 용어의 의미
2. 19세기까지의 비교문학의 역사
3.낭만주의 운동의 세계화와
4. 좋은 영향과 나쁜 영향, 서적과 강의에 의한 비교문학의 발전
◆비교문학의 영향과 모방
◆비교문학의 여러 분야
◆각국의 교육에서의 비교문학
<참고 문헌>
본문내용
◆비교문학의 정의
비교문학의 입문의 본질적인 과제는 문학연구의 특수 분야인 비교문학을 표현하는 명칭과 그 목표를 정의해야 한다.
기야르의 <<비교문학>>의 머리말 중에 까레는 이렇게 정의한다.
비교문학은 문학사의 일부이다. 즉 그것은 국가간의 정신적 관계, 바이런과 푸시킨, 괴테, 카알라일, 월터스코트와 알프레드 드 비니 간의 사실관계, 또 상이한 국민문학에 속하는 작품이나 작가의 영감, 그리고 그 생활까지도 포함하여 그것들 상호간에 있어서의 사실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p5)
까레의 사실적 태도 즉 명백히 구분되고 측정이 가능한 상호 관계나 영향관계를 강조하는 태도는 특별히 실증주의적인 19세기 말에 유명한 비교연구나 문화사 편찬의 풍조, 민속학이나 소재연구에 대한 지나친 관심을 상기하면 납득이 간다. 민속학이나 소재연구는 오늘날, 이미 유물화 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최소한 무엇인가의 보완 없이는 받아들일 수 없게 되었다.
금세기에 있어서 프랑스 비교문학게의 태두로 인정되는 페르난드 발덴스페르거는 여러 가지 이유로(중요한 것은 완전한 연속성의 결여라는 필연적인 이유로) 이 민속학적인 자료수집 방법에 반대의 입장을 취했다. 그런 방법을 취한다면 작가의 고유성, 창조적 요소, 개성, 진취성, 독창성 등이 완전히 무시당한다고 그는 생각했다. 그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민속학 또는 소재연구에 비교문학적 노력의 대부분이 쏠리는 경향이 있으나. 이것은 예술보다는 주제 그 자체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방법이다. 그러므로 그런 태도는 예술가의 창조성보다도 숨어있는 생존 물에 깊이 관심을 표하게 되는 것이다.
비교문학의 기본적인 목적은‥‥각양각색의 문학작품을 상호관계에 따라 연구하는 일이다. 이 일반적인 명칭으로 불리 우는 이 문학의 내용에는 희랍과 라틴문학과의 상호관계, 근대문학이 고대문학으로부터 받은 상속 그리고 각종의 근대 문학 상호간의 연관 등이 포함되어
참고 자료
비교문학론, V. 바이스슈타인 (이유영 옮김)
비교문학, P. 방티겜 (김종원 옮김)
비교문학개요 비교학적 접근 방법과 이론,
프랑시 클로동 / 카랭 아다-보틀링 (김정란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