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 신학
- 최초 등록일
- 2008.10.29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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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유주의 신학
목차
1. 성서를 인간의 종교적 경험을 기록한 문서로 보는 성서관
2. 이성에 맞지 않는 내용을 거부하는 이성에 대한 신뢰
3. 예수의 인성강조
4. 윤리의 강
5. 역사발전에 대한 신뢰
본문내용
자유주의 신학 등장 이전의 유럽교회는 정통주의 신학을 따르고 있었다. 정통주의 신학은 기계적 영감설(성서를 하나님이 불러주는대로 썼다고 해석하는 영감설)에 근거한 성서무류설과 인간은 죄인이므로 하나님의 은총과 선택으로 구원받는다는 전적인 부패교리 그리고 예수가 인간의 속죄를 위해 수난했다는 대속교리가 특징인 신학을 말한다. 그런데 계몽주의의 등장으로 인간의 이성이 강조되고, 역사관도 역사의 진보를 신뢰하는 낙관적 역사관으로 바뀌면서 유럽교회도 정통주의신학에서 자유주의 신학으로 신학흐름이 바뀌게 되었다.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1. 성서를 인간의 종교적 경험을 기록한 문서로 보는 성서관 :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성서를 인간이 하나님에 대해서 쓴 책으로 해석하였기 때문에, 성서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자유주의 신학은 성서의 권위를 훼손한다는 일부의 오해와는 달리, 자유주의 신학자들도 나름대로 성서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볼 수 있다. 성서를 인간이 하나님을 아는데 반드시 필요한 매체로 여겼기 때문이다.
2. 이성에 맞지 않는 내용을 거부하는 이성에 대한 신뢰 :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정통주의 신학자들과는 달리 이성을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에, 성서에 나온 내용이라도 이성에 맞지 않는다면 거부하였다.
3. 예수의 인성강조: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예수를 완전한 인간이자 도덕적인 이상향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근대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복음서를 근거로 예수 전기를 쓰면서 역사적 예수가 아닌,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