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령론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Barth, K. 『의인과 성화』. 전경연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0.
Berkhof. H. 『성령론』. 황승룡 역. 서울: 성광문화사, 1990.
Hendry, George S. 『기독교신학과 성령』. 황승룡 역. 서울: 기독교문사, 1991.
Moltmann, J. 『생명의 영』. 김균진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2.
Moltmann, J. 『성령의 능력안에 있는 교회』. 박봉랑 외 4인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1.
Schweizer, E. 『성령』. 김균진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2.
Welker, M. 『하나님의 영』. 신준호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목차
서론
본론
성령과 그리스도
성령과 하나님
삼위 일체적인 영의 경험
의인과 성화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역사는 성령의 역사이다. 신약성서의 공동체도 성령의 역사를 어떻게 묘사할 수 있는가를 심사숙고하고 이것을 문장으로 표현하고자 시도하기 훨씬 이전에 성령의 역사를 체험하였다. 오늘의 시대뿐 아니라 모든 시대를 성령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의 한국 개신교회는 성령 하나님에 대하여 균형 잡힌 신학과 이해를 갖고 있지 못한 듯하다. 성령을 성경의 말씀에 기초하기보다는 개인이 받은 계시나 환상을 중시하여 현실을 도외시하고 영적인 것만을 중시하며 삶의 현장을 저버리고 신비주의에 치우쳐진 성령으로 이해되는 경향이 있다.
한국교회의 성령에 대한 이해에는 오해들과 편견으로 가득한 것을 볼 수 있다. 오늘날 한국 교회 내에서 선포되어지는 말씀과 목회사역들 속에 사용되어지는 용어들과 그 이해를 성찰해 볼 때 성령에 대한 자의적인 해석들과 오해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진단할 수 있다. 교회나 기도원 등지에서 벌어지는 은사 집회에서는 성령을 단순한 능력으로 격하 시키는가 하면, 성령 받아라하는 명령조의 선포는 성령을 마치 주고받는 물건처럼 느끼게 만들기도 한다. 이처럼 평신도 뿐 만 아니라 목회자들에게까지 성령에 관한 바른 인식이 배제되고 기형적인 이해와 믿음의 고백을 가지지 못한 것은 성령의 교리가 난제들 투성이며, 모호한 점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성령론은 데이빗 프리드리히 슈트라우스가 말한바와 같이 아킬레스의 뒤꿈치임에 틀림없으나, 예수께서는 피곤하고 무거운 짐을 진 자들을 초청하시며 무지한 자에게 그의 영을 부어주신다 하였으니, 본 소논문을 통해 조직이라는 껍질 속에서 질식되지 않게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숨결에 닿도록 생명의 영이신 성령께 집중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
그래서 본 소논문의 목적을 먼저는 그리고 성령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성령과 그리스도의 관계, 성령과 하나님과의 관계, 삼위 일체적인 영의 경험을 살펴보고, 예수를 믿는 그리스도인에게 있어 가장 근본적인 가치를 드러내는 의인과 성화에 나타나는 성령의 역할에 대해서 고찰하여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에서 나타나는 성령에 대한 고찰에 있다.
참고 자료
Barth, K. 『의인과 성화』. 전경연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0.
Berkhof. H. 『성령론』. 황승룡 역. 서울: 성광문화사, 1990.
Hendry, George S. 『기독교신학과 성령』. 황승룡 역. 서울: 기독교문사, 1991.
Moltmann, J. 『생명의 영』. 김균진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2.
Moltmann, J. 『성령의 능력안에 있는 교회』. 박봉랑 외 4인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1.
Schweizer, E. 『성령』. 김균진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2.
Welker, M. 『하나님의 영』. 신준호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