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소설론 강의시간에 낸
리포트입니다^^
목차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
Ⅰ. 서론
Ⅱ.1. 유형
Ⅱ.2. 이본
Ⅱ.3. 연구사
Ⅱ.4. 창작연대
Ⅱ.5. 줄거리
Ⅱ.6. 등장인물의 성격
Ⅱ.7. 장화홍련전의 한계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시대의 작자ㆍ연대 미상의 고대 국문 소설. 활자본. 1책. 평북 철산(鐵山) 지방에 전해 오던 설화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계모형(繼母型) 가정비극 소설의 전형적 작품이다.
계모와 전처자식의 관계에서 빚어질 수 있는 윤리의 문제점과 무능한 가장으로 인해 가정이 파멸되는 비극적 모습을 가족구성원 간의 갈등으로 형상화한 작품으로 후처제의 제도적 모순과 함께 가장의 무책임을 함께 다루는 현실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계모 허씨를 악인으로, 장화홍련을 선인으로 묘사하여 선ㆍ악의 대립에서의 선의 승리하는 방향으로 작품을 이끌어 가고 있다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이본과 유형, 연구사, 등장인물의 성격, 창작 연대 등 <장화홍련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1. 유형
(繼母型 家庭小說)
가정소설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혈연적 조직체인 가정을 이루고 있는 가족 구성원 상호간의 갈등이나 가정간, 세대간의 갈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장화홍련전>은 계모형 가정소설인데, 여기서 계모형 가정소설이란 계모 또는 서모가 전실 자식을 학대하거나 시기․질투하여 일어나는 가정불화를 소재로 한 작품을 일컫는 것이다. 여기에 속하는 작품으로는 <장화홍련전>을 비롯하여 <콩쥐팥쥐전>,<金仁香傳>, <魚龍傳>, <楊風雲傳>, <鄭乙善傳>, <黃月善傳>, <金就景傳> 등이 있는데 이들의 공통점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체적으로 계모는 흉악한 모습이나 비도덕성을 지닌 악인으로 고정화되어 있다.
둘째, 계모의 발악을 그 방법에 따라 살인형과 학대형으로 양분할 수 있는데 살인형은 다시 직접적인 살인형과 간접적인 살인형으로, 그리고 학대형은 추방형과 뇌살형으로 나눌 수 있다.
셋째, 결말은 계모의 죄가 드러나 징벌을 받는 型과 계모의 개과천선으로 용서받는 型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넷째, 사건은 대부분 사필귀정으로 종결됨으로써 권선징악적 교훈성을 짙게 풍기고 있다.
참고 자료
김재용, 계모형 고소설의 시학, 집문당, 1996.
설성경․박태상, 고소설의 구조와 의미, 새문사, 1986.
이기대, 장화홍련전 연구, 고려대학교 학사학위논문, 1998.
전성탁, 장화홍련전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5.
조희웅, 고전소설줄거리집성1ㆍ2, 집문당, 2001
한국고소설학회, 한국고소설론, 아세아 문화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