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총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10.18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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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개론을 개략적으로 총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제 1 장 개론
제 2 장 상대시가
제 3 장 향가
제 4 장 고려속요
제 5 장 경기체가
제 6 장 악장
제 7 장 시조
제 8 장 가사
제 9 장 민요
제 10 장 무가
제 11 장 설화
제 12 장 고소설
제 13 장 판소리
제 14 장 전통희극
본문내용
1. 상대시가의 개념과 특징
• 개 념 : 상대시가는 향찰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 이전에까지 존재하였던 시가를 총칭한다. 상대시가는 문학과 음악 그리고 무용이 미분화 상태를 설명해주는 전형적 자료이다.
• 기 원 : 시대적인 발생 연도는 대체로 부족 국가 시대로 추정되며 당시에도 아직 남아 있었을 원시 종합 예술의 형태인 제천의식에 그 발생 기원을 둔다.
• 특 징 : 현재 전해지는 작품은〈공무도하가〉〈황조가〉〈구지가〉세 편이 전해지고 있으며 다수의 부전가요도 전해지고 있는데,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 고대 사회의 제천의식과 구술상관물로써 노래문학에 대해 알 수 있다. 작품을 통해 지고한 신에 대한 찬송적․기원적 노래인 동시 주가적 성격을 띄고 있으며, 그 외에 고구려의 동명과 같은 제천적․성적 제의에서는 개인적 정서를 읊은 연애적 노래도 나타나 있다. 또한 신에 대한 찬송적․기원적 노래는 신에 대한 외경심을 갖고 칭찬․환호․칭명․추수․감탄의 어법이나 청원․탄원․기구․고백의 어법을 많이 사용하였을 것이며, 주가적 노래는 직설적 표현이되, 환기․명령․가정․서술의 어법을 갖춘 양식화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상대가요의 초기 국면은 청동기의 정착과 농경사회를 배경으로 한 집단적 제의의 필요성에서 시작되었으며 시가의 중심내용은 주술적․제의적 성격이 강하게 표출됐고 이를 통해 한국시가는 비로소 그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서울: 새문사, 2003)
朴魯 , 高麗歌謠의 硏究(새문사, 1990)
엄용선, 高麗俗謠 硏究: 男女相悅之詞를 中心으로(춘천: 江原大學校, 1993)
임형택·고미숙, 한국 고전시가선(서울: 창작과비평사, 1997)
全圭泰, 高麗歌謠 (서울: 정음사, 1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