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축구] A+ 교양축구 (축구의 기술과 규칙 및 축구의 전술과 포지션)

*옥*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9.19
최종 저작일
2008.09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지난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축구의 정의

2. 축구의 역사와 기원

3. 우리나라 축구의 역사

4. 경기장 시설 및 용구
(1) 경기장
(2) 축구공
(3) 선수의 개인장비

5. 축구규칙
(1) 선수의 수
(2) 경기시간
(3) 경기 개시와 재개
(4) 볼의 인 플레이와 아웃 오브 플레이
(5) 득점방법
(6) 오프 사이드
(7) 프리킥
(8) 페널티 킥
(9) 스로인
(10) 골킥
(11) 코너킥

6. 경기방법

7. 축구기술
(1) 킥
(2) 볼 컨트롤
(3) 볼 리프팅
(4) 드리블링
(5) 헤딩
(6) 태클
(7) 드로인
(8) 패스
(9) 슈팅

8. 축구전술
(1) 4-3-3 시스템
(2) 3-5-2 시스템
(3) 4-4-2 시스템
(4) 그 외의 전술 시스템들

9. 축구의 포지션
(1) 원톱 스트라이커
(2) 쉐도우 스트라이커
(3) 레프트윙
(4) 라이트윙
(5) 공격형 미드필더
(6) 수비형 미드필더
(7) 레프트윙백
(8) 라이트윙백
(9) 중앙수비수
(10) 스위퍼
(11) 골키퍼

10. 축구의 특성 및 효과
(1) 특성
(2) 운동효과
(3) 심리효과

11. 주요 축구용어

12.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축구의 정의

축구는 11명이 한 팀이 되어 발로 공을 차서 상대편 골문에 넣음으로써 득점을 하여 승패를 겨루는 경기이다. 축구는 발을 주로 사용하며, 각종 기술의 순간적인 변화를 필요로 하는 남성적인 운동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축구는 한 팀이 11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의 조직력과 단결력이 매우 중요시된다. 90∼120m의 터치라인, 45∼90m의 골라인으로 된 직사각형 경기장 내에서 이루어지며, 경기시간은 전반전 45분, 후반전 45분으로 총 90분이고, 15분간의 하프타임이 있다. 공은 둥근 가죽제품으로 되어 있으며, 바깥둘레 68∼71㎝, 무게 369∼453g이다. 가죽 색깔은 흰색 또는 흰색과 검은색을 섞어서 꿰맨 두 가지가 공인되어 있다. 경기는 공을 가지고 두 팀이 중앙선의 센터 서클 중앙에서 앞으로 킥오프(kick-off)하면서 시작하여, 킥·드리블 또는 헤딩으로 패스, 상대편 골에 슛을 하여 성공하면 1점을 얻는다. 또한, 페널티에어리어 안에서 고의로 반칙을 당하였을 때, 페널티킥마크에서 공을 차서 직접 골에 들어가면 득점이 된다. 심판은 주심 1명, 선심 2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심은 경기의 진행과 각종 결정을, 선심은 볼이 경기장 밖으로 나갔을 때 그 볼이 어느 편의 것인지를 알려주는 일을 한다.

2. 축구의 역사와 기원

축구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그 중 기원전 6, 7세기 경 고대 그리스에서 행하여지던 하패스톤이라는 게임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 유력하다. 이 경기가 로마에 전하여져 무사들의 훈련이나 군대스포츠로 발전하다가 로마인들이 영국을 침략하였을 때 영국에 소개되었다. 그 뒤 11세기 덴마크가 영국을 점령하였다가 물러간 뒤 그들의 폭정에 대한 반발로 덴마크인의 두개골을 발굴, 하패스톤 경기를 함으로써 마음껏 울분을 풀었던 것이 계기가 되어 전국에 퍼졌고, 근대축구경기로 발전하게 되었다 한다. 영국에서의 초기 축구는 선수의 수도 제한이 없었고, 골도 1마일 가량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시간 제한도 없었다. 특히, 사순절 전의 화요일은 평민 모두가 참가하는 축구의 날이 되어 군중이 직접 축구를 하거나 관람자로서 참가하였다. 그러나 그 당시는 규칙도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던 때인데다가 참가자 수가 너무 많고 승패에 집착하여 경기가 거칠고 싸움이 자주 일어났으므로, 엘리자베스 여왕의 재위기간(1314∼1581) 동안에는 법으로 금지당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반대와 금지에도 불구하고 축구는 평민들에 의하여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 뒤 청교도 시대의 종말과 함께 운동이 부활되자 축구경기는 대단한 환영을 받으면서 재개되었다. 영국의 각 학교는 제한된 운동장 공간에 맞추기 위하여 변형 응용시켰으며, 이러한 추세는 고등학교로부터 옥스포드대학과 케임브리지대학으로 뻗어나갔다.

참고 자료

문교부, 축구, 서울신문사 출판국
편집부, 파워축구교본, 삼호미디어
이범제 외, 축구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이우현, 축구 기본기술·전술, 일신서적출판사
*옥*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축구] A+ 교양축구 (축구의 기술과 규칙 및 축구의 전술과 포지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