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세계대전의 종결, 그 이후 사회주의 운동

최초 등록일
2008.09.16
최종 저작일
2008.09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판매자fi****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차 세계대전의 종결, 그 이후 사회주의 운동이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戰後의 정치경제적 격동과 冷戰의 영향
3. 공산주의자들의 戰後연립정부 참여
4. 유럽에서의 계획화 경제정책의 실시

본문내용

4. 유럽에서의 계획화 경제정책의 실시

유로코뮤니즘의 발원지이자 거점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의 위와 같은 일련의 경험과는 달리, 戰後 서독과 영국 등에서의 사민주의는 ‘계획화’ 경제정책의 실시로 특징지워진다고 할 수 있다.
戰後 서독사민당(이하 SPD)의 전략은 고전적 사회민주주의의 사회화론을 사실상 폐기하고 자유주의적 시장경제 이론인 ‘사회적 시장경제론’을 승인하여 이전의 ‘사회화’ 강령을 ‘복지국가’ 강령으로 전환하였다. 이는 1930년대부터 명료화되기 시작한 사민주의 노선의 전환을 공고히 한 것을 의미한다.
SPD는 1951년 결성된 「사회주의 인터내셔널」의 「프랑크푸르트 선언」에서 부분적인 사회화와 사회화 유형의 다양화 등을 강령으로 채택해 ‘사회화’ 테제에 대한 껄끄러움을 완곡하게 표현하였으며, 1952년 「도르트문트 행동강령」에서는 경쟁원리에 의거한 경제정책을 강령으로 채택하였다. 이러한 사회화전략의 폐기는 1959년 「바트 고데스베르크 강령」에서 “확정”되었다. SPD는 국유화에 의한 사회화에 반대한다는 명목 하에 자유주의적 시장경제론을 승인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이제 사민주의는 사회주의의 한 변종이 아니라 ‘개혁자본주의’ 노선으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다!

SPD는 위와 같은 강령 상의 전환과 더불어 “실천적으로도” (부르조아지는 때로는 프롤레타리아트 보다도 훨씬 일관되고 훨씬 ‘당파성’에 충실하며 또한 훨씬 더 “실천적”이다!) 여기에서 어긋나지 않음을 증명해 보였다. 영국 노동당 또는 일본의 경제복구과정과 마찬가지로, SPD는 戰後 일관된 ‘계획화’ 정책을 펼치면서 이를 ‘국유화’로 오해하면서 스스로를 기만하고 대중들

참고 자료

없음

구매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fi****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996
ㆍ전체 판매량
1,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74
ㆍ구매평가 점수
평균 A
ㆍ구매문의 응답률
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2차 세계대전의 종결, 그 이후 사회주의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