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익스피어의 비극에 대하여 - 햄릿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09.10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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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대 비극을 촛점으로 하여 햄릿이 가지고 있는 무거운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한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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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햄릿』(Hamlet 1601)은 셰익스피어의 극작 과정 4기 중 본격적인 비극기라고 할 수 있는 3기에 나왔던, 원숙한 위대한 비극인 4대 비극 중 하나로서 대표적인 르네상스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주인공 햄릿은 한 서사적이고 신비로우며 비극적인 인물로서, 서양 유산의 일부가 되어 버린 아담(Adam)이나, 파우스트(Faust)같은 인물만큼이나 잘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마음을 결정할 수 없었던 젊은이”, “세상을 바로 잡아야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이라고 느끼는 인간”, “그가 수행해야하는 막중한 사명 때문에 자신의 진실한 사랑을 포기하는 연인”, “미친 세계와 싸워내기 위해서 미친 척 해야 하는 자”,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없는 인간”의 모델이 되고 있다. 햄릿은 이 모두이며, 이러한 그는 진정으로 만인(everyman)의 모습이기도 하다.
햄릿은 폭력적인 정치 행위의 세계 속에서의 지성인의 실패에 관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앞서 나왔던 『줄리어스 씨저』(Julius Ceasar 1599)가 그 서곡이라고 할 수 있다. 극의 서두에서 최근에 죽은 햄릿의 선친의 유령이 등장해서 간음과 살인에 대해 이야기하며, 햄릿에게 클로디우스에게 복수하되, 어머니 거투르드는 양심과 하늘에 맡길 것을 명한다. 햄릿은 이 명을 지상과업으로 열렬히 받아들이고, 다음엔―자신의 해석에 입각하여 본―엄청난 범위의 이 과업에 위축되며 탄식한다. “사개가 물러난 시대여! 오 기구한 팔자로다, 이것을 바로 잡도록 태어난 나는!”(1막, 5장 188-9행)
참고 자료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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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den Shakespeare CD 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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