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본 애니메이션과 오타쿠 문화

*석*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8.27
최종 저작일
2008.08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오타쿠문화에 대해 조사해본 현대일본의 이해 레포트입니다. 자세한 정리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일본 문화 관련 과제에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일본의 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종류
2.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3. 적은 제작비가 무기인 일본 애니메이션
4. 적자를 보전하는 구조
5. 캐릭터 비즈니스
6. 놀이의 질적 전환과 애니메이션산업
Ⅱ. 오타쿠 문화
1 정의
2. 일본에 오타쿠문화가 발생한 이유
3. 오타쿠 문화의 중심은 영상문화
4. 크리에이터의 산실
5. 오타쿠 시장의 파워와 한계
6. 오타쿠들의 대표문화 코스프레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일본의 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종류

애니메이션의 공식적인 시작은 1906년 영국의 존 스튜어트 블랙턴의 「유쾌한 얼굴」에서 출발한다. 그 후 1937년 월트 디즈니의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가 발표되면서 애니메이션은 하나의 독립된 영상분야로 인정받았고, 현재와 같이 산업으로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1) 애니메이션의 정의
애니메이션에 관한 가장 명확한 정의는 ‘생명이 없는 사물을 움직여 보이게 하는 영상물’일 것이다. 즉 애니메이션은 영화와 같은 개념의 영상물이라고 할 수 있다.
(2) 애니메이션의 종류
① 입체 애니메이션
㉠ 클레이 애니메이션
㉡ 인형 애니메이션
② 평명 애니메이션
㉠ 셀 애니메이션
㉡ 종이 애니메이션
㉢ 모래 애니메이션
③ 디지털 애니메이션

2.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1) 개요
① 일본의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는 국내 시장의 30배에 달한다. 이렇게 까지 거대한 시장 규모를 갖출 수 있었던 것은 사회상황의 변화, 그리고 시장의 수용의 변화를 읽어 내고 그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끊임없이 개발해 왔기 때문이다.
② 세계 최초의 컬러 장편 애니메이션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는 세계 각국에 충격을 던져주었다.
(2)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① 애니메이션의 등장
㉠ 1917년 시모가와 보코텐(이모가와 게이조), 고우치 준이치(엉터리 칼), 키타야마 세아티(원숭이와 게의 대결)로 3인에 의해 시작되었다. 일본 최초의 애니메이션 전문 스튜디오인 키타야마 영화제작소를 설립한다. 일본 교육용 애니메이션 「기압과 우물펌프(1921)」, 「식물생리․생식의 장(1922)」이 만들어 졌다.

참고 자료

<오타쿠 -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에 미친 놈들>, 오카다 토시오, 현실과 미래, 2000
<일본대중문화 여기까지 알면 된다>, Mark Schilling, 초록배매직스, 1999
*석*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일본의 특성을 담은 문화적 유산, 애니메이션 8페이지
    시작하면서 ‘오타쿠 문화’가 생성되었다. ... 일본 애니메이션과 만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눈의 크기는 대부분 실제 사람보다 ... 수가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이달 20일까지 171만 4684명을
  • 한글파일 [전북대학교 A+] 일본문화의 이해 레포트 - 애니메이션을 통한 일본의 이해 4페이지
    경제개발 분위기 속에 풍요로웠으나 소외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오타쿠라는 ... 많은 작품과 전략에 집중하면서, 오타쿠들에 의해 작품이 팔리게 된다. ... 추리 만화이지만 그것뿐 아니라 에피소드를 통해 일본 역사나 전통문화 또한
  • 워드파일 일본일본문화의 이해 (애니메이션 만화 레포트) 9페이지
    , 오타쿠 문화 등 많은 것이 떠오르는데, 그중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이 ...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2019년 기준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이 국외에서 ... 애니메이션은, 그저 애니메이션을 방영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애니메이션과
  • 한글파일 일본과 한국의 대중문화의 특징 2페이지
    오타쿠 문화일본애니메이션계에서 등장한 말로 애니메이션 또는 애니메이션에서 ... 일본애니메이션과 노래들 중 몽환적인 것들이 많다. ... 예를 들어 일본의 대중문화 속에는 '오타쿠'라는 문화가 존재한다.
  • 한글파일 오타쿠 문화와 사회경제의 파급력 5페이지
    하위문화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4호,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 캐릭터가 인쇄된 베개를 들고 다니고 집에는 온통 피규어 등 애니메이션과 ... 이렇게 생겨난 문화애니메이션만화 등의 경제 영역에 커다란 파급력을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일본 애니메이션과 오타쿠 문화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