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표현주의와 체육 무용yuⅠ. 서 론
Ⅱ. 본 론
1. 표현주의(Expressionism)의 개관
1) 표현(expression, Ausdruck)의 정의
2) 표현주의가 나타난 시대적 배경
2. 회화에 있어서의 표현주의
1) 프랑스의 야수주의(Fauvism) ― 마티즈, 루오
2) 독일 표현주의 ― 다리파와 청기사학파
3) 오스트리아의 표현주의 ― 뭉크, 쉴레, 클림트
3. 미학적 용어로서 바라본 표현
4. 체육·무용에 있어서의 표현주의
1) 표현주의와 무용
2) 표현주의와 체육
Ⅲ. 결 론
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예술 활동이라고는 하나 표현주의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오히려 이 두 사조적 배경에 힘입은 바크다. 우선 反전통을 외치고 지금까지 인간의 전통 속에 가치가 인정되었던 모든 요소를 부인하고, 오로지 초시간적이고 초공간적이며, 초우주적인 가치를 추구하기 위하여 인간의 내면을 중시하고, 무한히 변화는 하지만 우주의 근본이 되는 유일한 요소로서의 인간의 감정을 백분 평가하여 인간의 삶속에 새로운 에너지의 근원을 추구한 것이 표현주의 운동이다. 그러나 표현주의 운동도, 이는 어디까지나 인간 개조를 통한 사회개혁을 지향했다는 점에서, 자연주의의 사회 개혁 지향성과 공통점을 자니고 있다. 단지 차이점이 있다고 한다면, 자연주의가 지향한 사회개혁의 방법이 현상적 묘사에 의지하여, 무대 위에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그 목적을 달성하려고 한 반면, 표현주의는 `신인간`의 개념을 내세우고, 인간의 본성과 본능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개혁을 지향하는, 인간 개조를 통한 사회개혁의 방법을 택함으로써 자연주의보다 더 근원적 개혁을 시도한 점이 다른 점이라 지적할 수 있다.
미술에서의 표현주의라는 명칭은 베를린의 《슈투름(폭풍)》지(誌)의 주간 헤르바르트 바르덴이 보급한 것이며, 이 경우에는 1910~1920년에 벌어진 모든 반인상주의(反印象主義)를 표방하는 운동의 총칭이 된다. 특색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自我) ․혼(魂)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에 있다. 이 운동은 우선 회화에서 시작되어 다른 조형예술을 거쳐 문학 ․연극 ․영화 ․음악에까지 미쳤다. 독일에서는 표현파(독일표현주의), 빈에서는 아돌프 로스의 선구적인 디자인,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체코큐비즘이 시작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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