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하사탕
- 최초 등록일
- 2008.08.24
- 최종 저작일
- 2002.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박하사탕을 통해본 이창동 감독..
목차
이창동 감독 연보
박하사탕 쇼트의 특징
『박하 사탕』
◆ 영화 이야기
본문내용
우리 삶의 구체적인 또는 일상적인 모든 것에는 의미가 있다.
초록 물고기든.. 박하사탕이든..
일상 속에서 하찮게 생각할 수 있는 소품이지만
그 구체적인 것 속에는 우리의 삶 전체를 담고 있는
치명적인 의미가 있을 수 있다..
그런 눈으로 우리의 구체적인 삶을 바라보았으면 좋겠다..
이런 말을 하고 싶네요.
이창동 감독의 인터뷰 中에서...
97년, 초록물고기라는 데뷔작한편으로 국내 유수 영화제의 주요부문 상들을 휩쓸고 20여 곳이 넘는 세계 국제 영화제에 초정되는 성과를 가져온 엄청난 신인의 등장이라 불려진 이창동 감독 . 그의 두 번째 영화 박하사탕 또한 그의 명성에 걸맞게 평단의 극찬을 받은 작품이다. 신인 감독의 두 번째 작품은 완성도가 의심된다고들 하지만 이창동 에게는 그런 말이 전혀 무색할 정도로 그는 전작보다도 더욱 완성도 높은 영화를 내놓고 우리를 다시한번 놀라게 한다.
초록물고기가 일산이라는 도시에 대한 공간의 영화라 하면 ,박하사탕은 시간에 관한 영화이다. 40대의 한 남자(영호)가 1979년부터 1999년까지 정치적 사회적 모순을 겪으며 어떻게 살아왔는가를 보여준다. 다만 그 시간의 흐름은 역행한다.
박하사탕은 사람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영화다 . 우리 모두는 영호처럼 순수함을 점점 잃어가며 살아가기에 영호의 이야기가 남 얘기 같지 않다. 이영화가 초록물고기와 맥을 같이하는 것은 처절한 리얼리즘이다. 초록물고기에서 학력도 보잘 것 없고, 습득한 기술도 없는, 이제 막 군에서 제대한 한 남자에게 들이닥친 현실은 막연한 희망을 하기에도, 그렇다고 밑도 끝도 없는 절망을 하기에도 버거운 말 그대로의 현실일 따름이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막동이는 바로 그 현실 앞에 내던져져서 이리저리 발버둥치다가 결국은 죽음을 맞이하게 된 인물로, 다른 갱스터 영화들의 주인공과는 사뭇 다른 리얼리티를 확보하고 있다. 죽음이라는 극단의 결말을 배제한다면, 막동이는 바로 우리들 자신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는 이야기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