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 최초 등록일
- 2008.08.12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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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객체지향 언어를 기반으로 링고, 자바, 플래시 액션 스크립트, HTML, VRML의 역사와 활용 방법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
목차
1. 객체 지향 언어의 개념
1) 객체 지향 방법론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
5)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단점
2. 링고 스크립트
1) 링고의 개념
2) 링고의 동작 원리
3) 링코 스크립트의 종류
4) 링코 스크립트의 기능
5) 링고 스크립트의 동작 이해
6) 비헤비어 인스펙터의 이해
7) 액션의 종류
8) 비헤이비어 수정하기
3. 자바 스크립트
1) 자바스크립트의 개념
2) 자바스크립트의 활용
3) 자바스크립트와 자바의 차이점
4) < SCRIPT >택의 사용
5) 함수의 개념
6) 객체의 개념
7) 이벤트와 이벤트 핸들러의 개념
4. HTML
1) HTML 언어의 개념
2) HTML의 작성 도구
3) HTML 문서의 기본 형식
4) HTML 문서의 특징
5) 기본적인 HTML 태크
6) DHTML (dynamic HTML)
5. VRML
1) VRML의 개념
2) VRML의 역사
6. 플래시 액션 스크립트
1) 플래시액션스크립트(Action Script)
2) 프레임 액션(Frame Action)과 오브젝트 액션(Object Action)
3) 리터럴(Literal)과 익스프레션(Expression)
본문내용
6. 플래시 액션 스크립트
플래시는 1996년 9월, 퓨처웨이브소프트웨어(FutureWave Software)사가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프로그램인 퓨처스플래시 애니메이터(FutureSplash Animator)를 개발, 발표하면서 시작되었다. 기존의 홈페이지 제작 방식에 일대 획을 그은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은 이 제품을 매크로 미디어사가 인수해 쇽웨이브(shockwave) 기술과 결합해서 플래시로 부활시킨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 관련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기능 추가, 적극적인 마케팅 등의 노력을 바탕으로, 인터넷뿐 아니라 다양한 애니메이션 분야에 사용되면서 현재 플래시 5까지 발전되었다.
1) 플래시액션스크립트(Action Script)
플래시에서 사용되는 타임라인(Time Line)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무비에 상호작용(Interactive)이 포함된 강력한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언어이다. 사용자가 마우스 또는 키보드를 누르는 등의 이벤트(Event)를 발생시키면 무비에 지정한 액션에 의해 실행되도록 지정하는 것이 액션 스크립트이다.
2) 프레임 액션(Frame Action)과 오브젝트 액션(Object Action)
프레임 액션은 타임라인에 위치한 프레임에 특정한액션을 삽입한 후 무비가 해당 프레임에 도달하였을 경우 프레임에 삽입된 액션이 실행되도록 하는 액션이고, 오브젝트 액션은 버튼 액션과 무비클립 액션으로 나누어진다. 버튼 액션은 버튼에 넣은 액션에 따라 클릭하거나 마우스가 위로 올라오면 버튼에 삽입된 액션이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며, 무비클립 액션은 드래그나 로드가 완료되는 등의 이벤트가 발생하면 실행되는 액션이다.
3) 리터럴(Literal)과 익스프레션(Expression)
변수 값을 넣을 때 리터럴은 큰따옴표(" ")안의 문자를 그 자체로 인식하고, 익스프레션은 변수 값을 연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산식, 또 다른 표현식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