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의 실학사상과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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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8.10
최종 저작일
20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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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은 위대한 학자이자 저술가로서 500여 권에 이르는 방대한 양의 저술을 하였고 그 많은 저술들 중에서 약 3분의 1정도가 행정에 관련된 내용이다. 또한 그는 조선시대 17세기 후반부터 배태된 실학사상을 집대성하여 주자학의 이론체계에서 벗어나 실학을 독자적인 철학체계로 체계화시킨 실학의 집대성자로 일컬어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다산 정약용을 중심으로 그의 실학사상과 행정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의 방대한 양의 저술 속에 흐르고 있는 사상적 배경으로서의 실학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실학사상은 16세기 말에서 17세기 초에 일어났던 두 차례의 전쟁, 즉 1592년과 1596년의 임진, 정유왜란과 1627년과 1636년의 정묘, 병자호란 이후 도탄에 빠져버린 절박한 사회현실과 이를 수습해야 할 정치권력층의 정치 지도력의 한계성이 노출되면서 기존의 정치질서를 유지시키는데 사상적 기반이 되어 온 성리학에 대한 반발에서 대두된 시대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여기에서는 먼저 실학에 대한 개념과 대두배경을 설명하고, 다음으로 위대한 실학의 집대성자로서의 다산의 행정사상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실학의 개념과 대두 배경

1. 실학의 개념

2. 실학의 대두 배경
1) 조선조 영·정조시대의 정치·행정환경
2) 경제·사회·문화환경

3. 실학사상의 전개와 다산의 위상

Ⅲ. 다산의 실학사상과 정치·행정사상

1. 다산의 저술

2. 다산 실학사상에 나타난 정치·행정사상
1) 민본주의적 왕도정치 사상
2) 평등주의, 능력본위의 사상
(1) 능력본위의 사회체제 실현
(2) 진보적 정치행정 구현
(3) 합리화·능률화 지향
3) 덕치·예치주의 사상
4) 과학적 사상과 실용주의적 공리사상
5) 개혁주의
6) 선도주의

Ⅳ. 다산 행정개혁론의 주요 내용과 특징3

1. 불가역적 개혁론

2. 관직의 분류와 정원의 관리

3. 과거제도의 개혁
1) 실적주의 제도의 도입과 선발절차의 개정
2) 대과와 소과의 통합론
3) 시험과목의 개편

4. 고적제의 철저 운영

5. 토지제도의 개혁
1) 정전론
2) 여전제

6. 지방행정구역 개혁론
1) 군현분예론
2) 군현분등론

7. 이용감(利用監)의 설치

8. 국가재정 확립방안 모색
1) 재정확립의 기본방향
2) 농·수·상업에 관한 정책
(1) 농업
(2) 수산업
(3) 농업 이외 산업분야
3) 적극적 재원 개발책 : 기관의 신설
(1) 호조관서
(2) 형·공의 신설관아

Ⅴ. 결 론

본문내용

Ⅱ. 실학의 개념과 대두 배경

1. 실학의 개념

실학이라는 말이 문헌상에 나타나기로는 1929년 정인보의 <星湖僿說類選 序>에 "依獨求實以學"이라는 표현에서부터이며, 1931년 최남선의 <조선역사>이후 일반화되기 시작했다. 그 후 실학의 개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정의가 이루어져 왔다.
김한식은 이들 다양한 개념들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하나는 실학의 `實`자라는 자구의 해석에 중점을 둔 개념 정의에 있다. 다른 하나는 `개신유학`이라는 관점에서의 개념 정의이다. 전자의 경우는 `實`을 `空`, `虛`, `無`, `華`등에 대한 대립 개념으로 보아 `實用`, `實證`, `實務`등의 내용을 실학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한편 후자의 경우는 `實學`을 `수기치인`을 목표로 하는 유학의 본령에 충실한 상태를 가리키는 것`이라 하여 실학의 근본이 어디까지나 유학이라고 보는 점에 특징이 있다.
전자는 조선의 통치이념이었던 성리학이 조선 중기 이후[17세기 전후]양 반문벌 사회가 형성되면서 이의 정치. 경제사상이 보수적, 지주웅호적인 방향으로 변질되어 나가고, 나아가 부국강병이나 민생안정이라는 현실 문제를 외면한 채 우주본체론이나 인성론 따위와 같은 철학척인 문제만을 가지고 부질없는 논쟁에 빠지게 된 조선 지도층들의 `虛`, `空`, `華`의 자세에 대한 반발로 `실사구시`적 성격을 띤 실천적 학문으로서의 실학의 성격에 중점을 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후자의 실학에 대한 개념 정의는 실학의 근본입장이 원서 유학으로서의 공맹유학에 충실하려 하는 학문적 경향에 중점을 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의 개념들은 모두 실학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수용되어야 할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요컨데 실학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조선의 통치이념인 성리학적 사상의 공리공론을 배격하고 원시유교사상에 기초한 실사구시적 새로운 사상 체계의 구축을 통해 도탄에 빠져 있던 민중의 생활 안정과 부국강병을 위해

참고 자료

- 김항규 실학과 한국의 행정사상 : 다산을 중심으로 한국행정사 연구 (1998) 아세아문화사
- 이서행 다산의 정치행정사상에 관한 일고찰 한국행정사학지 <창간호>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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