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사와 화엄사상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8.08.02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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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년 고대사 레포트 입니다. 당연히 A+ 자료입니다. 교수님께서 양은 무한대라고
해서 분량은 상당히 많습니다.
광주 전남 이X표 교수님 레포트입니다. 시간 강사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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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화엄사의 창건과 배경 그리고 중창
Ⅲ. 화엄사의 건축
Ⅳ. 화엄사의 건축
Ⅴ. 남․북악과 화엄 사상
Ⅵ.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불교 사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지금은 물론 조계종과 대처승으로 이루어진 태고종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전통적 종교 사상으로서 불교는 교종과 선종 계열로 나누어 진다. 신라 하대 이후에 새로이 실천적인 수행을 강조한 선종이 유행하면서 9산 선문이 확립되기에 이르렀다. 교종의 경우에는 신라 중대 전제 왕권과 연관이 깊은 화엄종과 법상종이 그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이 중에서 화엄종은 초기 불교가 유입하면서 왕권 강화에 도움이 되는 불교의 이론들을 상당부분 수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화엄종의 대표적인 사찰로 여려 사찰이 있지만 호남지방에 있는 대표적 화엄 사찰로는 화엄사를 들 수 있다. 본고에서는 화엄사의 창건 시기와 배경 그리고 유물과 유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화엄사가 융성할 시기의 화엄 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화엄사상은 기본적으로 사법계가 그 이론적 근간을 이룬다.
Ⅱ. 화엄사의 창건과 배경 그리고 중창
1. 창건 시기
(1)도선의 화엄사 창건설
화엄사는 오랜 역사를 지닌 명찰이다. 하지만 그 창건 시기에 대한 기록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지만 여러 문제가 있다. 이 사찰의 창건자를 연기라고 하기도 하고 도선이라고 한 경우도 있다. 그리고 창건 연대에 관한 기록도 544년 설과 755년 설 그리고 875년 설 등이 있기 때문이다. 김상현 「화엄사 창건 시기와 배경」『동국사학회』 동국대 사학과 2002 p89
중관의『화엄사사적』을 보면, 화엄사는 ‘심무제대동십이년신라진흥왕오십갑자’ 즉 544년에 창건되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창건자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화엄사가 범승 연기에 의해서 창건되었다는 것은 그에게 사지의 편찬을 청탁했던 화엄사 승려들이 전한 말로 처리하고 말았다. 중관은 과연 연기를 창건자로 생각한 것인지 의심스러운 부분이 없지 않다. 연기를 도선의 이명으로 서술한 기록이 그렇다.
구제현 오산의 마루에 바위 하나가 있고, 그 바위에는 빈틈이 있어 그 깊이를 헤아릴 수 없다. 도선이 일찍이 이 산에 살면서 천하의 지리를 그렸다고 한다. 일설에는 도선은 가람에 머무르는 것이 신출귀몰하여 세인이 연기를 바라보고 찾았기에 연기라고도 한다. 김상현, 위의 논문 p95 재인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