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소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찾는 미국 양당정치의 배경

*동*
최초 등록일
2008.06.30
최종 저작일
2008.06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근 한달가까이 900페이지에 달하는 소설책을
학기중에 짬을내어 읽으면서
많은 고심과 노력 끝에 탄생한 작품입니다~
교수님도 이를 인정하시고 A+를 주셨네요ㅋ
실망시켜드리지 않을 겁니다ㅎㅎㅎ

목차

Ⅰ. 서 론
Ⅱ. 양당정치의 발전과정
1. 민주,공화 양당제 확립과정
2. 20세기 민주,공화 양당체제
3. 민주․공화당의 정책적 특성
4. 미국의 실용주의
Ⅲ. 소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내용
1. 줄거리
2. 작품배경
Ⅳ. 소설 속의 양당정치의 배경
1. 남북전쟁
2. 정책의 차이
3. 실용주의
4. 정당의 승계 : 양당에 대한 전통적 충성심
Ⅲ. 결 론

본문내용

루즈벨트는 진보주의를 계승하여 뉴딜정책을 추진시켜 전국적인 지지를 받고 36년에 대승하여 재선되었다. 지금까지 민주당은 전당대호에서 대의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대통령 후보가 되었으나 1936년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과반수의 지지로 대통령 후보를 지명하도록 당헌을 바꾼 다음 루즈벨트 대통령을 재지명 하였다. 1944년, 4선되어 미국역사상 최다선 대통령이 되었다. 그는 산업의 부흥과 실업구제에 진력하였을 뿐 아니라 연방정부의 권한을 강화하고, 정부기관을 확대하여 생긴 다수의 공직에 민주당원을 임명함으로써 당내의 지도권을 확립하였다. 그의 정책은 노동자층으로부터 강력한 지지를 받았으나, 당내 보수파의 반대도 점점 격심하게 되었다. 루즈벨트 대통령은 임기가 끝나기 전인 1945년 3월 말에 신병으로 별세하였다.

공화당은 미국의 번영을 위해 `주변부`를 통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민주당은 `미국내부`를 먼저 살펴야 한다는 입장으로 갈리운다. 그래서 선거공약을 보면 대체적으로 공화당은 `큰틀`의 차원에서 `세계화`를 거점으로 `자유주의 확산`에 중점을 두지만, 민주당은 `세계화`보다 미국인들의 내적 삶의 질을 위해서 `지역화`에 중점을 두고 `보호주의`적인 공약과 `사회보장`측면을 더 강조하게 되는 차이점을 보이게 된다.

이 작품은 남북간의 대립이 남군의 섬터 요새에 대한 공격과 점령으로 위기일발인 1861년 4월에서 붓을 일으켜 동쪽이 혈투를 벌인 전쟁을 중심으로 그 전쟁이 1865년에 끝나고 북군의 점령정책에 의한 이른바 재건기간까지의 조오지아 주를 중심으로 한 전쟁과 사랑을 그린 이야기이다.
그녀가 남부적 전통을 옹호하는 자랑스러운 태도나 흑인노예제도에 대한 편견, 남북전쟁을 해석하는 관점, 작중 도처에서 볼 수 있는 북부적 전통에 대한 강렬한 반발 등으로 미루어 이것이 남부 작가로서 남부의 중산계급의 입장에서 씌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남북전쟁은 그 이전에 연방파와 반연방파라는 희미한 색깔의 세력을 뚜렷한 색채를 띠고 대립구도를 갖는 양당으로서 만들어 준 것이다. 이것을 계기로 출발한 두 세력은 집권의 교체를 반복하면서 오늘날의 양당정치체제의 미국의 정치문화를 만들게 된다.
소설속에서 묘사되는 남부의 부인들의 심리와 남부 재건을 위해 힘을 쏟고 북부에 대항하는 남자들의 행동들을 보면 양당이 이념상의 대결구도를 가지고서 서로를 마주보아 왔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현대의 미국에는 사라진 당시 사람들의 마음속의 공화당이라는 적에 대한 불타오르는 적개심을 민주당이라는 틀이 감싸고 있었다고 볼 수 있겠다.

참고 자료

미첼, 1982. 세계문학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Ⅰ․Ⅱ’. 김순호 옮김. 풍년
주명룡, 1998. ‘미국 정치에서 배워라’. 두리 출판사
소에지마 다카히코, 2001. ‘누가 미국을 움직이는가’. 들녘
케네스 잔다 외 2명, 1991 ‘현대 미국정치의 새로운 도전’. 한울 아카데미
강주진, 1983. ‘미국 정당정치사. 동서문화사
서정갑 외, 1994. ‘미국정치의 과정과 정책’. 나남출판사
윤용회, 2001. ‘미국 양당정치의 형성과 발전 요인’. 한국동북아논총 제 18집
정상준, 1996. ‘미국의 통상정책 결정과정 연구 ; 실용주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포스트모더니즘의
실용주의적 근원’. 서울대학교 미국학 연구소
유명걸, 2005. ‘미국 실용주의와 한국 실학사상 비교연구’. 범한 철학회
*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소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찾는 미국 양당정치의 배경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