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기업의 조직과 한국형 팀제 전략

*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6.25
최종 저작일
2008.06
2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우리나라에서 확산되고 있는 팀제는 분명 미국이나 일본 등 외국에서 도입 운영되는 팀제와 확실하게 다른 이른바‘한국형 팀제’다. 특히 인사파괴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간부비율이 50%대에 육박하고 성과주의나 역량 중심의 인사가 인사의 기본 틀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연봉제나, BSC 평가제도같은 새로운 기법들도 도입되고 있다. 더구나 조직원들의 구성 자체는 물론 구성원들의 의식이 다양화되고 경영환경은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과정에서의 팀장의 역할과 리더십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목차

Ⅰ.서론

Ⅱ. 팀제의 개관
1. 팀제의 의미
2. 팀조직의 특성
3. 팀제의 유형
4. 팀제의 장,단점
5. 팀제의 성공조건
6. 팀웍의 의미

Ⅲ. 팀제의 프로세스
1.팀제 고유의 문제점
2.팀제의 도입과정에서의 문제점
3.팀제의 운영과정에서의 문제점
4. 관료제,대기업병,한국적 정서와 팀제

Ⅳ. 팀제 도입 사례
1.미국 기업의 팀제 운영사례
2.일본 기업의 팀제 운영 사례
2.한국 기업의 팀제 운영 사례

Ⅴ. 한국형 팀제의 필요성
1.기업문화
2.개인과 조직과의 관계

Ⅵ. 한국형 팀제
1. 한국적 팀제 현황과 도입 목적
2. 한국적 팀제 유형
3. 팀제에 대한 태도
4. 한국형 팀제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팀이란 상호보완적이 기술, 혹은 지식을 가진 둘 이상의 조직원이 서로 신뢰하고 협조하며,
헌신함으로써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율권을 가진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팀제에 대하여 일부 구성원들이나 심지어 경영자들까지도 팀제를 중간관리자를 줄이고, 인건비를 절감하고, 결재단계 축소로 단순히 업무효율과 인건비 절감만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듯한 인상을 갖고 있다. 따라서 팀제의 도입을 매우 도외시하고, 설령 도입을 수긍하더라도 경기불황이나 IMF 사태 이후 피치 못할 상황에서 강제적으로 도입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고 팀의 원래 기능을 발휘하고 있지 못하는 것 같다. 결국, 부나 과를 팀으로 바꾸어 놓았을 뿐 변한 것도 없고 오히려 중간간부의 사기저하나 인원 감축을 위한 감량경영의 무기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팀제는 모든 구성원의 능력을 개발시키고 이들의 능력과 포부를 결집시켜 더욱 고차원의 지식으로 만들어 조직효율과 개인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한 현대적 조직설계 도구인 것만은 틀림없다.
우리 나라에서는 직장에서의 신분이 곧 사회적 신분이다. 이 둘이 연계되어 있는 이상 팀제의 도입으로 인해 직장에서의 직급의 폐지는 사회적 신분상실감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결과적으로 팀제 때문에 자리가 박탈된 간부들이 권한 상실을 기득권 상실로 받아들여 사기의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간부들의 권한 상실로 조직내 위계질서나 기강의 해이가 일어날 우려도 전혀 배제할 수 없다.
조직구조는 단기적으로 보면 업무와 명령계통의 과정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구성원의 경력경로가 된다. 조직의 계층의 수를 줄인다거나 조직의 크기를 간소화한다는 것은 곧 구성원들의 경력경로를 심각하게 변화시킨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변화가 구성원들에게 상당한 실망감과 위기감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조직의 계층의 수를 줄이는 것은 경력이동에 있어서 수직이동의 가능성을 줄이는 것으로 이제까지 가장 중요한 경력이동이 `승진`이었던 우리의 관료조직의 문화에 큰 타격을 주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경력의 수평이동을 강조하는 새로운 의식전환이 필요하다. 즉 수직이동의 여지가 크게 줄게되는 장래의 조직구조에서는 수평이동이 승진못지 않은 메리트와 비전으로서 구성원들에게 올바로 이해되고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안된다.

참고 자료

한국형 팀제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부학회 ㆍ 안희정, 김태룡

팀제조직의 성과증대를 위한 리더쉽 유형에 관한 연구
고려대 경영대학원 ㆍ 유영석

한국형 팀제설계와 운영에 관한 연구
충남대 경영대학원 ㆍ 강희룡

조직활성화 방안의 모색 :한국형 인사관리을 중심으로
국회도서관 ㆍ 신유근

한국형 종업원지주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 :근로자복지기본법을 중심으로
서울대 행정대학원 ㆍ 박종길

한국형 노사관계제도의 정립방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ㆍ 전관표

한국형 연구개발전문기업의 육성
산업연구원 ㆍ 박중구

한국형 `이심전심리더십`의 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ㆍ 최익용

한국형 팀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연이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임창희
*규*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기업의 조직과 한국형 팀제 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