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철학] 스피노자의 윤리학

최초 등록일
2008.06.23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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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대학교 문화와철학(진태원교수) 수업시간 최종레포트 입니다.
스피노자를 강의했던 학기입니다. A+ 받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스피노자 철학의 출발점 - ‘인간학적 예속’과 ‘목적론적 편견’

3. 『윤리학』1부 - ‘신에 대하여’

4. 『윤리학』1부 -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1) 전통적인 신 개념과는 다른 스피노자의 신 개념
2) 『윤리학』1부의 신개념 - 인간학적 예속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실마리

5. 나가며

본문내용

[주제]

스피노자 철학의 출발점은 인간의 예속에 있으며, 『윤리학』의 목표는 이러한 예속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 데 있다. 그렇다면 『윤리학』1부의 논의는 이러한 출발점과 목표에 비추어봤을 때 어떤 의미가 있을까? 스피노자는 왜 이렇게 복잡하고 난해한 논의를 전개하는 것일까?


1. 들어가며

스피노자의 『윤리학』은 그 커다란 틀로서 사회 전체의 윤리적인 지향을 담고 있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3~4부로 넘어가게 되면 인간관계나 국가에 대한 이야기들도 다루어지게 된다. 하지만 『윤리학』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주제는 인간들 사이의 관계, 즉 사람들이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에 대한 것이다. 사람들이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행동을 하고, 그 행동들이 사회적 윤리기준에 맞추어 적절한지, 그리고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러하며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담은 책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스피노자가 자신의 철학의 출발점으로서 주목한 것은 ‘인간학적 예속’이라는 것이다. 스피노자는 인간은 무신이나 미신, 정념 등의 인간학적 예속에 빠지기 쉽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예속의 상태에서는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때문에 진정한 행복, 진리의 추구, 민주주의의 확립 등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지향되어야 할 여러 가지 것들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인간학적 예속’의 구도를 해체시켜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글에서는 스피노자 철학에 출발점인 이 ‘인간학적 예속’과 우리가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윤리학』1부의 연관관계에 대해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우선 ‘인간학적 예속’이란 것이

참고 자료

스피노자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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