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열어주는 철학 이야기] 중간고사 대체리포트 `남명 조식의 생애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06.22
- 최종 저작일
- 2008.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리포트는 "마음을 열어주는 철학 이야기"(담당: 최흥순 교수님)의 중간고사 대체 리포트입니다.
철학자의 생애와 사상을 조사하는 리포트인데요.
점수는 16점만점에 16점짜리 리포트로 확실히 보장합니다.
목차
I. 서론 - 내가 선택한 철학자에 대한 소개와 그 이유
II. 본론 - 남명선생의 생애와 인생관, 철학관 및 주요 사상
1. 남명 선생의 생애와 학문적 신념
2. 남명의 학문 탐구관과 남명학의 핵심
3. 남명선생의 저서
III. 결론 - 남명 철학을 통해 느낀점, 소감
본문내용
I. 서론 - 내가 선택한 철학자에 대한 소개와 그 이유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양심선언을 하고자 하는 바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어느 저술서이든 논문이든지 간에 타인의 생각과 사상에서 그를 모방하지 아니한 것이 없다고는 할지라도, 그 저술과 논문이 하나의 작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유를 바탕으로 하여 다시 유를 창조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글을 쓰는 나 역시 타인의 저술서 따위를 참조하되, 유에서 다시금 유를 창조하는 방식을 택하여 표절, 모방이 아닌 나만의 문체, 나만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나는 이번 과제물의 주제 선정에 있어 상당히 애를 먹었었다. 평소에 철학에 대한 관념이 부족했었던 탓일런지는 모르겠지만....
철학이라는 것도 나에게는 바다 건너 먼먼 개념처럼 느껴졌고, 철학자 역시 바다 건너 먼 곳에 있는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철학이라는 것은 항상 우리의 곁에 있는 것이며, 우리의 생활과 늘 함께 있으며 철학자 역시 보다 가까운 곳에서 찾고자 하였다.
그래서 이번 과제물을 쓸 때, 한국의 철학자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였다. 흔히 철학자라고 하면 멀리는 이역만리 먼 땅의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등을 찾고, 가까이라고 하더라도 공자, 맹자, 노자, 순자, 장자 등 옆 나라 중국땅에서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나는 ‘굳이 철학이라는 것이 해외에만 있는가? 우리 나라 땅에서 우리 한국의 입장에서 철학을 행한 이들은 없는가?’라는 의문을 품게 되었는데 이런 의문은 기존 내가 국사 교과서의 인물로써만 알고 있던 이들, 위인전기의 인물로써만 알고 있던 이들이 알고 보니 철학의 세계에 있던 이들이었다.
내가 고등학교 재학 시절 국사교과서에 등장하던 ‘이이, 이황, 성혼, 조식, 서경덕, 박지원, 정약용...’등은 내가 오로지 국사교과서의 세계에 머물고 잇던 이들이 알고 보니 철학의 세계에 있는 인물들이었던 것이다.
그 분들 중 나는 정치적 이유로 인하여 후대에까지 높이 평가되지 못하던 인물인 남명 조식 선생에 대해서 조사해보기로 해 보았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최석기(2005), 나의 남명학 읽기. 서울: 경인문화사 (참조페이지: 37-54P, 61-91P)
-신병주(2004), 남명학파와 화담학파의 학풍 계승에 관한 연구, 한국역사연구회: 역사와 현실 제53권(참조페이지: 161-185P)
*참고사이트
-네이버카페 합천 땅 그리고 쪽빛 하늘(http://cafe.naver.com/hapcheonlife/19)
-두산세계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