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의 세계 3장,4장 요약

최초 등록일
2008.06.20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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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세계 3장 4장 요약입니다.

목차

lll. 종교개혁과 인문주의
1. 젊은 루터(1483-1546) - Erikson 교수의 연구에 대한 비판
2. 루터와 독일의 인문주의자들
3. 칼빈과 Renaissance Humanism
4. 독일의 종교개혁과 도시 공동체 - 최근의 논의를 중심으로
5. 교황 바울 III세(世)와 반동종교개혁


IV.존 낙스의 개혁 사상과 영국의 청교도 사상
1. John Knox의 계약사상의 형성
2. 칼빈과 낙스
3. 청교도란 누구인가
4. 청교도 사상의 기원 - 토마스 구드윈의 사상을 중심으로
5. 영국혁명과 종교적 급진주의 - Ranters를 중심으로

*서평

본문내용

1. 젊은 루터(1483-1546) - Erikson 교수의 연구에 대한 비판
희랍의 역사가 헤루도투스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역사가들은 과거에 발생했던 사건과 그 사건을 유발시킨 인물이나 집단에 대해서 직관적 인식의 한 방법으로서 심리적 여러 전제들을 고려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나, 20세기에 들어서자 프로이드의 출현으로 정신분석학이 새로 제창됨으로서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역사가들에 의해서 시도되었던 아마추어적 심리적 고찰보다 훨씬 더 조리 있는 설명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역사의 무대 위에 등장했던 어떤 특정한 인물이나 영웅에 대해서 최초로 그들의 심리를 이해해야 할 필요성을 주장한 사람은 Wegelin(1721-1791)이었다. 그는 1837년 아리스토텔레스가 언급한 천재론을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의 글에서 재인용함으로서 루터를 뛰어난 지성인이요, 창조적인 천재요, 비범한 재기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재다능한 인간으로 예찬한 바 있다. 20세기 들어서자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대표적인 역사가가 나타나 루터의 전기를 서술하였는데 그의 이름은 Heinrich Denifle로서 바티칸 도서관에서 근무하고 있던 고문서 보관원이었다. 그런데 그의 루터 해석은 뜻밖에도 루터에 대해서 아무런 선입견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프로이드 학파에게 좋은 재료를 제공한 셈이 되었다. 루터는 엑슨 교수의 정신분석학적 진단을 기다릴 것 없이 이미 만신창이가 된 병자로 드러난 것이나 다를 바 없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주목을 끄는 것은 종교 개혁사를 연구한 정통사가로서 비록 아마추어적이기는 하지만 Preserved smith 교수가 1913년 루터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는데 그 제목은 “정신분석의 빛 가운데서 본 루터의 초기발전” 같은 것이었다. smith교수는 이 논문에서 프로이드학파의 이론을 도입하여 루터를 재해석하였고, 그 결과 루터는 오이디프스적 분노와 악마적인 것에 잡혀 신음하였다. 루터는 Wittenberg 대학의 교수로 부임하여 연구와 교수에 몰두하면서부터 성욕을 억제할 수 있었다고 한다.
최근 정신분석학자인 Paul J. Reiter는 루터의 주변세계와 그의 성격과 심리에 관해서 두 권의 방대한 저서를 간행하여서 spriszler의 로마 카톨릭적 편견과 Kierkegaar의 덴마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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