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달리니 요가
- 최초 등록일
- 2008.06.18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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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죤 우드라퓌의 저서 Serpent Power에 관한 핵심 정리
인도 요가 쿤달리니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 인도 쿤달리니 요가 >
제 1 장 의식 (CONSCIOUSNESS)
제 2 장 형체안의 의식 (Consciousness in embodiment)
제 3 장 만트라 ( MANTRA )
제 4 장 차크라 - cakras
제 5 장 요가(Yoga)
본문내용
제 1 장 의식 (CONSCIOUSNESS)
궁극적이고도 감쇄될 수 없는 최고의 실제(Supreme Reality)가 존재한다. 그것은 청정하고도 차별을 두지않는 의식의 본성안에 존재한다. 어느곳에나 있는 그것은 바로 Cit 또는 Samvit이다. 즉, 영혼(spirit)이다. 이 의식은 힘으로서 현현할때 Sakti로서 본래의 모습을 드러낸다. 모든 창조물 생성)은 힘으로서 이 의식의 산물이다. 신학에서, 청정한 의식은 Siva이다. Siva의 힘은 Sakti이다. 그리고 이 Sakti는 Siva와 함께 존재한다. Siva나 Sakti 모두 하나의 실제의 두가지 측면(양상)이다. Siva-Sakti라는 것은 똑같은 의식이다. Siva는 의식의 정적인 측면이며 Sakti는 의식의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측면이다. 베라 용어로, 이와 똑같은 진리는 존재 Sat와 의식 Cit의 견지에서 표현된다 (이들의 공통되고 본연의 존재인 희열-Bliss 즉 Ananda이다).
이제, 이 의식 Siva-Sakti만이 모든 현현에 앞서 존재한다. 먼저 청정하고 변화하지 않는 정적인 의식, Para Siva가 있다. 이것은 Tattvas나 생성의 원리의 체계에 있어서 Para Samvit의 용어가 붙여진다. 그리고나서, 변화하고 활동적인 측면을 지닌 Siva-Sakti-Tattva라고 불리는 동일한 의식이 존재한다. 한편, Para Samvit에서 상태는 주 I와 객 This 내에 최고의 일원적인 경험의 상태다. Siva-Sakti-Tattva에서 Sakti는 Siva의식을 단순히 또다른 것을 보고있지 않는 나로서 머물게 하는 경험의 객체로서 자신을 부정한다. 이것은 주관적인 시각- prakasa matra의 상태이다.
다음으로 Sakti는 자신을 표현한다. 그러나 이제는 주 I와 객 This를 구별하여 자신의 일부로서 결합된 것을 뜻한다. 여기서 이원론이 발현된다. 의식은 또다른 상태로 이동한다- Sadasiva 또는 Sadakhya Tattya. 이 상태에서 This가 강조된다.
참고 자료
THE SERPENT POWER (독사의 힘) Sri K. Guru Dutt
Vedanta Kesari
M.P. PAN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