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음반 산업의 분석과 기술발전, 그리고 미래의 음반시장에 대해

*호*
최초 등록일
2008.06.14
최종 저작일
2008.06
4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

목차

Ⅰ. 서론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시장분석

Ⅲ. 음반 산업의 주요기업들 (Top 10)

1. 음반제작,기획사
2. 음반 유통사
3. 음원 스트리밍

Ⅳ. 시장구조
-SCP 모형
Ⅴ. 정부의 규제

Ⅵ. 음반 산업에 미치는 기술적 요인

Ⅶ. 시장개방과 산업

Ⅷ. 요약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 배경 및 목적

음반 산업은 제조업의 일종으로, 음반이라는 매체를 레코딩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제작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판매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이다.
“음반”이란 음이 유형물에 고정되어 재생될 수 있도록 제작된 물체로 주요 음반의 유형으로는 LP, 테이프(MC), LD, CD 등이 있다. 음반은 문화상품으로서 명확한 효용을 주는 일반재와는 달리 소비가 비 반복적이며 사치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음반은 구입한 사람이 배타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사유재이지만, 방송이나 공연과 결부하면 비배타성, 비경합성이라는 공공재의 특성을 갖게 된다. 이런 공공재적 특성은 초기의 높은 고정 비용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저렴한 복제비용만을 투입하여 거의 비슷한 성능의 음반을 대량 생산할 수 있어 불법 복제 음반의 출현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음반은 경험재의 성격도 갖고 있는데, 음반을 들어보기 전에는 품질에 대한 차이점을 분별할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는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TV, 라디오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서 해당 음반을 경험한 뒤에 구매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기존의 음반에 대한 정의가 유형물에 국한하고 있으나 최근의 컴퓨터 및 통신기술의 발달로 새롭게 급부상한 무형물인 MP3를 현실적으로 음반의 한 범주로 포함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음반은 생산부문과 경영부문이 단일체제로 통합되기 어렵기 때문에 생산과는 별개로 홍보와 판매가 구분되는 이원적인 구조를 띤다. 따라서 음반 산업의 정의는 제작업과 유통관련업으로 구분된다. 먼저 제작업은 기록매체 출판업과 기록매체 복제업으로 나뉘는데, 기록매체 출판업에서는 음성 및 기타현상을 기록한 테이프 및 기타 오디오 기록매체를 출판하는 산업 활동을 말하며 기록매체 복제업은 레코드, 오디오, 비디오, 컴퓨터테이프 원판을 복사하여 이들의 복제품을 생산하는 활동과 플로피, 하드,

참고 자료

정성현(2007) 대기업의 음악산업 진입에 따른 시장변화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인규(2005) “국내 음악산업의 현황과 시장 활성화 방안”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 예술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민보연(2002)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인수합병 분석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방송전공 석사학위논문
대기업의 음악산업 진입에 따른 시장변화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정성현
이주한 (2005) “디지털 기술혁신의 가속화와 한국 음반산업의 변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김민선 (2005)“대중 매체가 대중음악산업의 시장변화에 미치는 영향력 연구”
추계예술대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승희 (2006) “한류관광상품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사위환 (2004) 음악저작권 보호 및 이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연(2007) 디지털 기술 도입에 따른 대중음악 소비자 구매패턴 변화 연구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단행본 및 기타 보고서

김병국 (2005) 콘텐츠 르네상스-미디어/엔터테인먼트, 『대신증권』
신택현 (2005) 음반기획사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산업협회』
이은민 (2005) 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
한국대중음악연구소 (2003) 2003 음악산업포럼 MUSE 백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음반 산업의 분석과 기술발전, 그리고 미래의 음반시장에 대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