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8.06.11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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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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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와 선에 관한 동서양의 관점
예술에 관한 동서양의 관점
기타 등등 입니다.
목차
미와 선에 관한 동서양의 관점
예술에 관한 동서양의 관점
기타 등등 입니다.
본문내용
동양에서는 미(美)를 선(善)과 동일한 개념으로 본다. 여기서 선(善)은 동일한 생각, 말을 하며 동일한 가치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가볍고 이해하기 쉬운 예를 들자면, 우리가 흔히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이라고 말하는 것에서 미(美)=선(善) 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근로여건 개선을 위해 운동하다 분신자살한 전태일에게서 우리는 흔히 말하는 미(美)를 찾을 수는 없으나, 선(善)을 볼 수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아름다운 청년” 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다니는 것이다.
좀 더 거슬러 올라가 공자의 경우, 공자는 소악에 대해 이르기를 “지극히 아름다우며(美), 더할 것 없이 좋다(善)” 라고 했으며, 무악에 대해 이르기를 “지극히 아름다우나(美), 좋지는 않다(不善)” 라고 했다. 소악과 무악의 형식, 음율은 아름다우나, 왕을 칭송하는 소악과 반란이 목적인 무악의 내용, 가사 측면에서 선(善)과 불선(不善)으로 다르게 평가하였다. 공자는 완벽한 아름다움이란 선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듯하다.
그리고 맹자는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하였다. 인(仁), 의(義), 예(禮), 지(知) 4덕(德)과 측은, 사양, 수오, 시비지심 4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래부터 선하다고 하였다. 하지만 지속적이고 꾸준한 공부와 수련을 해야 본성을 잃어버리지 않는다고 하였다. 선(善)은 본래의 본능이고, 미(美)는 선이 겉으로 표현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로 보아 맹자는 미(美)와 선(善)의 가치를 “미(美)는 선(善)의 외재적 가치, 선(善)은 미(美)의 내재적 가치”라고 하면서 미(美)와 선(善)을 상호 보완적이며 상호 불가분의 관계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수업시간 필기 및 각 인터넷 블로그에서 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