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주희, 이황, 이이)과 실학교육(실학사상, 정약용)
- 최초 등록일
- 2008.06.0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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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리학과 실학교육에 대해 조사한 내용입니다.
열심히 조사하여 리포트 자료로 냈던 과제라
문단정리도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성리학
1. 성리학 등장의 배경
2. 주희의 생애와 교육사상
3. 이황의 교육사상
4. 이이의 교육사상
∎실학
1. 실학사상의 등장배경
2. 실학사상의 전개 과정
3. 실학사상에 나타난 근대적 실용주의 교육관
4. 실학사상가 -정약용(丁若鏞)
5. 교육사적 의의
Ⅲ결론
본문내용
1. 성리학 등장의 배경
후한 말기 중국에서는 한나라 이후 불교사상과 도가사상이 크게 발전하여 중세 중국의 정신세계를 지배하였다. 이에 유학자들은 유교를 지도적인 사상으로 재등장시켜 불교와 도교의 도전을 창조적으로 극복해야 했고, 이를 위해 고대 유학을 다시 부활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움직임과 함께 송나라(960~1279)의 유교적 정책으로 경제적 번창과 과학기술・예술 등의 문화적 발전, 유학서의 보급과 교육 실시, 과거제도 시행 등이 실시되었고 많은 유학자들이 배출되었다. 유학자들은 높은 학문적 소양과 사회의식, 정치적 참여의식을 가지고 유교 부활을 성리학 학풍으로 발전시켰다.
송대의 대학자들은 개인과 사회의 윤리, 도덕적 형이상학이 통합되어 있는 포괄적인 인(仁)을 중심으로 사상체계를 발전시켰다. 당시의 사대부들은 이러한 새로운 철학이 유교경전의 정신을 충실히 회복시키면서 동시에 현재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믿었다. 특히 성리학을 집대성한 주희(朱憙) 사상은 우리나라 고려 말기 이후 새로운 유학의 부흥과 조선 건국의 이념적 기초가 되었다.
3. 이황의 교육사상
이황(1501~1570)은 연산군 7년에 경북 예산에서 출생하였다.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또는 도옹(陶翁)이며, 시호는 문순(文純)이다. 중종 29년(1534)에 문과에 급제한 후 성균관의 박사, 전적을 거쳐 1539년에 홍문관수찬(弘文館修撰)에 선임되었다. 후에 예조판서(禮曹判書, 대제학(大提學), 판중추겸지경연(判中樞兼知經筵)등을 두루 거쳤으나, 관직에 연연하지 않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학문연구와 후학지도에 힘썼다. 그의 도산서당은 후진 양성을 위한 강학의 터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주요 저서로 퇴계집, 성학십도, 계몽전의, 주자서절요, 송계원명이학통록, 심경석의, 사단칠정분이기왕복서(四端七情分理氣往復書) 등이 있다.
이황의 근본 사상과 학설은 대개 주자의 것을 따랐으며, 그것을 더욱 발전시켰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