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세계관과현대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06.06
- 최종 저작일
- 2008.06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후감입니다 -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을 듯 싶네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러나 저자에게도 사각지대는 있었다. 첫째, 세계관을 조망하려 할 때 상당한 논리적, 지적 조직력을 요한다. 그러나 세계관은 하나의 세련된 이론에 그치는 것이 아니며, 민족, 국가, 사회, 가족 등이 공유하는 생활양식이라는 응결체를 통해 발현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어느 세계관의 타당성을 도출한다고 하자. 어디에 근거를 두고 그 타당성을 증명해 낼 것인가. 그 세계관을 견지하고 있는 이들의 삶이다. 지적 논쟁의 한계를 벗어나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며 행동하고 있는지, 세상이 그들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상호간의 행동양식을 비교 검토하면서 환경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양상들을 다각적으로 조망하는 것이다. 그럴 때 비로소 ‘성실한’ 탐구가 이루어지는 것이고, 세계관의 변화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런 맥락에서 볼 때, 논리적으로만 검증하려 했던 저자의 불성실함이 여실히 드러났다.
둘째, 동양에서도 세계관은 다양하다. 그에 대한 포괄적 개요 없이 범신론적 일신론을 논함으로써 동양의 모든 사상망을 아우른 최종 결과인 듯 비춰질까 하는 우려가 있다. 무엇보다 동양 사상은 서구의 ‘사변적 논리’로는 도저히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이 대부분이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보단 어떻게 잘 실천할 것인지를 궁리하기 때문에 동일한 접근은 지양했어야 했다. 더구나 동양문화에 대한 온전한 이해와 직접적인 경험 없이는 억지에 불과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