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 사회에 관한레포트입니다!-페미니즘, 포토리얼리즘, 신표현주의 포함
- 최초 등록일
- 2008.06.01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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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던 사회 속에서 ‘몸’의 표현과 의미에 관해 다루었구요!
페미니즘에 대해서도 함께..ㅋㅋ
목차
1. 팝Pop 아트에서 몸의 표현 : 키치적이고 시뮬라크르한
상품화 되어 소비되는 몸
(1) 조형관과 몸의 표현
(2) 작가와 작품
2. 포토리얼리즘(극사실주의)과 픽처리얼리즘에서 몸의 실재성과 시뮬라크르
(1)70-80년대 포토리얼리즘(사진 같은 신 형상회화 : 미술의 사진적 진화)
1) 미국의 포토리얼리즘 회화에서 몸의 표현 : 중성적인 물상처럼
2) 한국의 포토리얼리즘 회화(신 형상)에서 몸 : 주관적 이미지로 메시지 전달
(2) 픽처리얼리즘(그림 같은 사진 : 사진의 미술적 진화)
3. 신표현주의 : 새로운 형상 추구, 회화의 복귀
4. 페미니즘 운동 속에서 몸의 표현과 의미
(1) 제 1 세대 페미니즘
(2) 제 2세대 페미니즘
1) 본질주의적 페미니즘
2) 사회적 페미니즘
5. 몸 또는 행위를 통해 이데올로기, 사회, 종교 권력 비판
6. 패러디와 몸
7. 性 정치와 권력, 性적 욕망(보는 몸보다는 보여 지는 몸의 중요성 강조)
본문내용
1. 팝Pop 아트에서 몸의 표현 : 키치적이고 시뮬라크르한
상품화 되어 소비되는 몸
추상표현주의의 영웅적 몸짓과 숭고한 내용을 배격하며 1958년경에 미술이 삶에 다가가서 일상적인 이미지를 표현대상으로 삼은 대중적인 미술양식. 소비문화 시스템과 매스미디어의 메카니즘(광고 이미지의 홍수와 폭발)을 원용하여 대중매체의 이미지와 기법까지도 이용하거나 차용하여 소비문화의 시스템을 정당화시키거나 비판.
(1) 조형관과 몸의 표현
1) 팝아트는 평면적인 공간을 유지
2) 실크스크린 기법, 또는 모조 오브제에 의한 이미지 반복은 작가의 독창성과 작품의 유일무이성 부정하는 시뮬라크르 생산
참고) 시뮬라크르simulacre : 자본주의 생산체계는 노동에 의한 생산이 아닌 자동화에 의한 대량복제로 시뮬라크르를 생산. 암세포처럼 무한한 반복으로 무질서하게 증식하는 현대예술의 이미지는 유사성에 입각한 재현된 이미지가 아니라, 서로 다른 차이를 지닌 원본 없는 이미지(인공물) 자체인 시뮬라크르로서 실체를 대체한다. 이 때 원래의 실체는 완벽한 재현 이미지 즉 가상이 된다. 결국 시뮬라크르는 진짜와 가짜, 가상과 현실을 구별하는 가능성 자체를 전복시키고, 원본-복사의 닮음이 사라지고, 복사-복사의 모든 대상 자체를 인정하는 것. 사진이 이러한 시뮬라크르를 드러내는 탁월한 매체이다.
3) 이미지나 오브제는 키치Kitsch적이다.
참고) 키치 : 1860년 무렵 독일에서 “긁어모으다, 주워 모으다”라는 의미로 사용된 말. 대중매체에 의한 소비조장 속에서 욕구보다 욕구를 만족시킬 수단이 많아지게 되면서 시민계급이 자신들의 논리와 규범을 예술작품의 생산에 적용하고자 했을 때 키치가 등장. 키치는 ‘진품이 아닌 가짜’, ‘조악한 물건’을 뜻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