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 해제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5.13
최종 저작일
2008.05
5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이 글은 피터 드러커의 인물 소개, 넥스트 소사이어티, 경영혁신과 기업가정신, 미래의 조직에 대한 해제로 구성되어 있다.
피터 페르디난드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는 1909년 11월 19일 오스트리아 비엔나 카스그라벤(Kaasgraben)에서 태어나서, 2005년 11월 11일 미국 캘리포니아 클래몬트(Claremont)에서 사망했다. 생전에 직업은 작가, 교수, 그리고 경영 컨설턴트(Management Consultant)였다.
피터 드러커는 작가이자 경영 컨설턴트이자 또한 자신 스스로를 “사회 생태학자”(social ecologist)라고 불렀다. 그는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the father of modern management)라고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39권의 책들과 무수한 학술논문과 대중논문들은 비즈니스, 정부, 그리고 비영리 단체 등에서 인간들이 사회 전 부문에 걸쳐서 어떻게 조직을 갖추고 있는지 보여준다. 그의 글들은 20세기 후반의 주요 발전들에 대해서 많은 예견을 해주었고, 그러한 예측에는 민영화(privatization), 탈중심화(decentralization), 세계경제파워로의 일본의 상승, 마케팅의 결정적 중요성, 그리고 평생학습이 필요한 정보사회의 출현 등이 있다. 1959년에 드러커는 지식 노동자(knowledge worker)라는 용어를 주창하였다.

목차

1. 피터 드러커 인물소개
2. 피터 드러커의 넥스트 소사이어티
3. 피터 드러커의 경영혁신과 기업가 정신
4. 피터 드러커의 미래조직

본문내용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의 넥스트 소사이어티는 시스템 사회로 특징지어진다. 미래 사회가 실패한다면 원인은 인간 실패가 아니라 시스템 실패가 원인이라고 그는 지적한다.

<한국인 독자를 위한 서문>에서 피터 드러커는 한국기업구조가 도전 받게 될 4 가지 항목을 지적한다. 첫째, 기업구조가 개발도상국의 선단식 재벌구조에서 선진국 경제와 사회에 적합한 전문경영자 체제의 자율경영 독립적 기업들로 빠르게 탈바꿈한다. 둘째, 제조업 생산량의 급속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이 차지하는 경제의 중심역할은 꾸준히 줄어든다. 제조업의 고용기회도 지속적으로 감소한다. 셋째, 이웃 중국은 한국의 잠재적 성장시장이자 동시에 주요 경쟁국으로 등장한다. 넷째, 노동력의 중심이 지식근로자들(knowledge workers) 그리고 지식기술자들(knowledge technologists)로 급속히 이동한다(3).
한국이 연구해야 할 주요 대상국가로 북미, 서유럽, 브라질, 일본 그리고 중국을 들었다. 이들 가운데 중국과 브라질은 주요 경쟁국이며, 서유럽과는 경쟁이 더딘 무역국이고, 따라서 북미와 일본을 주요한 연구 대상국으로 삼아야 한다.

책의 제 1 부 제목이기도 한 The Next Society는 미리 가 본 다음 사회로 번역이 되었다. 다음 사회의 모습은 젊은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고, 한층 더 심각한 사회변동을 유발하게 된다. 그런 일이 계속되면 몇 세기에 걸쳐 쇠망했던 로마제국을 상기하면 된다. 정치적 측면에서 한국, 브라질, 중국 등은 이민이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이민 문제에 대해서 정치적으로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로마제국 흥망의 역사는 단순한 이유 때문이다. 젊은 인구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선진국은 여성 1인당 인구유지 출산율 2.2 명에 훨씬 못미친다. 중국과 브라질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젊은 인구의 감소는 급격한 사회변동을 유발한다. 동남아시아는 2005년 쓰나미 사태 이후에 2008년에 미얀마 사태를 맞이하고 있다. 인구 감소는 더욱더 심각한 사태를 불러일으킬 것이다(21).

참고 자료

피터 드러커, 『Next Society』, 이재규 옮김 (서울: 한국경제신문, 2002).
피터 드러커, 『미래사회를 이끌어 가는 기업가정신』(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이재규 옮김 (서울: 한국경제신문, 2004).
피터 드러커 외, 『미래의 기업―어디로 갈 것인가』(The Organization of
the Future), 이재규, 서재현 옮김 (서울: 한국경제신문, 2005).
(www.http://en.wikipedia.org/wiki/Peter_Drucker 2008-05-10-14-04)
*종*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피터 드러커 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