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미국의 중동건설

*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5.05
최종 저작일
2008.03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부시와 네오콘의 특이성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최초 문제시 했던 9.11사건과 전쟁은 과연 그 특이성만으로 설명 가능할까? 즉, 부시와 네오콘이 전쟁의 결정적 종속변수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우리가 최초에 가졌던 생각이다. 만약 그렇다면 현재 미국의 군사적 개입을 포함한 일방주의적 행태에 대한 비판은 차기 미국의 정권교체를 하나의 대안으로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미국의 對중동정책에 핵심적 변수, 더 나아가 일관된 기조가 변치 않고 이어져오고 있음을 가정하고, 그것이 개별적인 정권의 차이와 개인적(지도자) 차이를 능가하는 ‘미국’ 이라는 국가의 행동을 규정하고 있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먼저, 미국의 중동지역에 대한 몰 개입방식의 인과관계를 역사적으로 짚어 볼 것이다. 즉, 미국의 대중동정책을 역사적으로 개괄을 해본 뒤, 각 시기별 행정부의 차이 및 정당의 차이의 중요도보다는 그동안 이어져 내려온 일관된 기조가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해 보고, 그 틀 안에서 현재 미국의 전쟁을 포괄하는 대 중동정책 태도를 정리해 볼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냉전시기 미국의 對중동정책

Ⅲ. 걸프전쟁

Ⅳ. 탈냉전시기 미국의 對중동정책

Ⅴ. 미국의 일관된 對중동정책 기조

Ⅵ. 이라크 전쟁 다시 보기 - “각본 없는 드라마는 없다”

Ⅶ. Middle-East Building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지난 2001년 9.11사건은 테러가 현실 국제정치 영역에서 만인의 적으로서 확실한 입지를 굳히게 된 계기로 기억된다. 미국은 9.11을 계기로 테러집단에 대한 보복 차원의 공격을 시작했고, 현재는 이라크를 점령한 채 새로운 국가를 만드는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 9.11은 전 세계의 일반 시민들에게까지 테러를 알게 하고, 분노하게 한 사건이었다. 이러한 테러에 대한 반감을 등에 업고 미국이 주장하고, 실행에 옮긴 전쟁은 과연 옳은 것인가에 대한 의문은 미국의 이라크 전쟁에 대한 정당성의 한계를 생각하게 한다. 미국이 신속하게 준비한 목표의 설정과 대테러전쟁의 논리는 합치되어 결국 이라크를 단시간에 무너뜨렸다. 하지만 문제는 미국의 이라크 침공이 국제적 동의를 얻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치룬 전쟁이라는 사실이다. 그리고 미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들이 미국의 일방적인 전쟁을 막지 못하고, 미국의 속전속결 식의 말과 행동에 끌려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미국의 일방주의적 행위의 핵심적 전장은 바로 중동지역이다.
흔히들, 현재 미국의 전쟁을 논할 때, 분석의 핵심으로 부시를 비롯한 네오콘의 사상적 모습들을 중점적으로 부각시킨다. 집권 초기부터 보인 힘의 우세를 바탕으로 한 자신의 국가이익 챙기기는 ‘적과 동지의 구분’이라는 칼 슈미트 식의 이분법적 사고를 기초로 하고 있는 듯하다. 초강대국으로서의 존재와 지속성에 대한 정당성은 확실한 적을 규정함으로써 인정받을 수 있다. 냉전 시기에는 구체적인 적(敵) 앞에서 경쟁을 하며 미국이 존재했다면, 현재는 미국의 패권에 반기를 든 세력을 쫒으면서 미국의 존재 이유를 찾고 있는 셈이다. 이런 측면에서 이슬람과의 불화는 문명 간 충돌의 조짐으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국내저서
김종빈. 갈등의 핵, 유태인(서울:효형출판, 2001)

번역저서
찰머스 존슨 저. 이원태, 김상우 역. 블로우백(Blowback)(서울:삼인, 2003)
노엄 촘스키, 하워드 진 외 저. 이수현 역. 미국의 이라크전쟁 : 전쟁과 경제 제재의 참상(서울:북막스, 2002)
리처드 하스 저. 장성민 역. 미국 외교정책의 대반격(서울:김영사, 2005)
노먼 핀켈슈타인 저. 김병화 역.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이미지와 현실(서울:돌베개, 1995)
찰머스 존슨 저. 안병진 역. 제국의 슬픔(The Sorrows of Empire)(서울:삼우반, 2004)

국내논문
서재만. 냉전초기 중동의 안보에 관한 연구. 韓國中東學會論叢(2003. 8)
김재두. 이라크전 미국의 정치․군사전략과 중동질서. 한국구방연구원 군사논단제35호(2003년 여름)
박종평. 미국의 중동정책 기조와 부시행정부의 대 중동정책 전망. 국제지역연구 제5권 제3호(2001. 10)
서성문. 아프간․이라크전 이후 미국의 중동정책 변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2004)
이종선. 미국의 중동지역 개입 : 효과 및 한계. 21세기 정치학회보 제12집 1호(2000)
맹주혁. 걸프전 전․후 미국의 중동정책 변화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2000.6)
김동엽. 탈냉전기 미국의 세계패권전략 : 클린턴 행정부 시기를 중심으로. 국방대 안전보장대학원(2003. 2)
이성수. 클린턴 행정부와 조지 W. 부시 행정부의 중동인식과 중동정책 비교연구. 국제정치연구 제7집 2호.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2004)
*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미국의 중동건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